울산중소기업청 설치 사업이 본격화 될 전망이라는 소식이다. 24일 울산상의는 소위원회 회의를 열고 "중소기업청의 설치 당위성을 담은 건의서를 작성, 청와대 등 중앙 부서에 발송했다”고 밝혔다. 이날 위원들은 "그동안 울산중기청 설치 건의는 정부의 ‘작은 정부 구현’에 밀려 번번이 수용불가 됐다”며, "정부가 바뀐 만큼 유치활동을 범지역 운동으로 재추진하는데 의견을 모았다.

 지방화·정보화 시대에 당연한 수순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이 같은 움직임은 결코 새삼스러운 것은 아니다. 과거에도 상의를 중심으로 울산중기청 설치의 당위성을 중앙부처에 건의한바 있다. 그렇지만, 앞에서도 지적했듯이 단 한 차례도 긍정적 답변을 받아 본 적이 없다. "검토하겠다. 협의하겠다”가 유일한 회신이었다.

 새삼 강조할 것도 없이 울산은 산업도시이다. 자동차, 조선소 등 대기업 중심의 산업구조와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협력 업체들이 상호 물려서 돌아가고 있다. 여타 도시의 중소기업과는 다른 상생의 기업구조를 취하고 있다. 따라서 지역 중소기업과 대기업들이 원활하게 활동하기 위해서는 독립된 중소기업청이 필수적이다. 그런데 울산은 아직 중소기업청이 없다. 이것이 지역 상공인들을 화나게 하고 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이렇다. 지역 상공계의 숙원사업인 울산중소기업청은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 기존의 부산·울산지방중소기업청 형태로는 지역 중소기업의 현안사안들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가 없다. 더구나 부산울산지방중소기업청은 내년에 녹산공단으로 이전하게 돼있어 업무상의 불편이 가중될 수밖에 없는 처지이다. 거기다 지역내 산업구조는 부산시와는 별개의 산업구조를 갖고 있다.

 그런 만큼 울산현실에 맞는 중소기업청의 설치는 너무도 당연하다. 새 정부에게 간곡하게 호소한다. 지방 중소기업의 육성과 기업간 협력 증진을 위해서라도 울산상공계의 움직임에 귀 기울여 주기 바란다. 지역 중소기업의 안정적 여건을 조성하고, 중소기업의 구조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 등이 울산중소기업청을 중심으로 전개돼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