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정치권이 "나라종금 퇴출저지 로비의혹 사건"이 정치권 전면으르 불똥이 튀지 않을까 초긴장하고 있다.

 정치권의 이같은 우려는 민주당 안희정 국가전략연구소 부소장과 염동연 인사위원의 돈 수수의혹 사건으로 촉발된 검찰의 재수사의 연장선이 "여야 동반티킷"으로 확전될 가능성이 제기되기 때문이다.

 특히 정치권이 바짝 움츠리고 있는 것은 나라종금의 대주주였던 보성그룹 김호준 전 회장이 개인적으로 23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 지연과 학연, 고위 임원의 인맥을 활용해 정관계에 전방위 로비를 벌였다는 소문의 실체가 드러날 경우 정치권에 심대한 타격을 가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99년 당시 김전회장과 가깝게 지낸 여권 중진들의 이름과 구체적인 액수까지 거론되고 있고, 한나라당 의원도 일부 연루됐다는 얘기가 나돈다.

 특히 이번 사건은 4·24 재보선과 맞물려 수사 향배에 따라 정계개편 등 정치권의 지각변동을 촉발할 수 있는 단초가 될 가능성도 없지 않아 정치권은 수사 추이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수사 확대에 대한 의혹의 시선도 만만치 않다는게 정가 일각의 분석이다. 안부소장과 염위원의 무혐의 처리를 전제로 똑 떨어지는 다른 사안을 검찰이 찾고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 여권의 한 의원은 9일 "안부소장과 염위원이 사업투자금과 생활보조금이라고 해명을 하고 있고, 돈을 준 측에서도 그렇게 진술하고 있다면 사법처리가 힘든 것 아니냐"고 말했다.

 한편 안부소장이 받은 2억원의 용처도 새로운 쟁점이 되고 있는 가운데 돈이 어디에 쓰였는지에 따라 투자금인지, 정치자금인지 돈의 성격이 달라지고 그 파장도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