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선사시대 대표적 문화유산인 반구대암각화(국보제285호)의 진입도로 확장사업을 두고 울산시와 시민단체 등에서 찬반여론이 분분하다.

 울산시는 주민숙원사업 해소 등의 당위성을 강조하며 확장공사를 추진하고 있고 시민단체에서는 관광지 훼손을 부추길 우려가 있다며 공사유보 주장으로 맞서면서 급기야 서로 면담하는 자리에서 고성이 오가는 등 불상사까지 야기시키고 했다.

 이에 따라 논란이 되고 있는 진입도로 확·포장 공사의 내용과 쟁점을 정리해 시민들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반구대 진입도로 확·포장사업이란

 울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반구대 진입도로 정비 및 확·포장사업은 총 연장 2.33㎞ 가운데 국도35호선에서 1㎞ 지점에 주차장을 설치하고 도로폭을 8m(2차선)로 넓히는 공사이다. 또 주차장에서 공사종점부까지 1.33㎞는 차도폭을 5m, 산책로를 3m로 정비하면서 유휴공한지에 야생초화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현재 추진사항

 이 사업은 지난 2000년 반구대주변 관광자원화사업을 계획한 이래 2001년도 1차 사업으로 반구대 진입도로를 정비하고자 실시설계·문화재발굴·사전환경성 검토·토지보상 등 행정절차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민단체 등과 의견이 엇갈려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또 토목공사 착공에 대한 보상협의가 마무리된 상태에서 최근 진입도로 부지내에서 문화재 조사가 진행되고 있어 울산시는 문화재발굴 구간은 조사가 완료된후 공사를 시작하고 문화재와 관련이 없는 구간에 대해서는 우선 시행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울산시와 시민단체의 쟁점

△울산시 입장

 우선 울산시는 진입도로 확장사업이 반구 및 한실마을(43가구) 주민들의 불편해소는 물론 농산물과 생필품의 수송 등의 원활을 위해 조기에 정비해야 하는 주민숙원사업으로 간주하고 있다.

 아울러 반구대암각화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관광울산 이미지를 높여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또 도로 확·포장과 동시에 도로를 정비함으로써 자연환경을 복원해 관광객에게 볼거리 및 산책의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시민단체 입장

 반구대를 사랑하는 시민연대(반사연)는 근본적으로 반구대의 관광자원화 개발은 다른 관광지 개발과의 차별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즉 반구대는 접근의 용이성 보다는 보존에 무게를 둔 정비가 필요하므로 차량진입을 위한 도로 확장은 반구대의 훼손만 부채질할 우려가 있다는 주장이다.

 특히 시에서 주장하는 민원해결을 위한 도로확장과 주차장은 입구의 진현마을까지만 해도 충분하며 그 이후 구간은 현재의 도로를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면서 시의 입장을 반박하고 있다.

 또한 울산시의회를사랑하는사람들(의사들), 환경운동연합 등도 확·포장공사를 하게 되면 산림벌채 등 자연환경 파괴가 수반될 수 밖에 없다면서 공사에 반대하고 있다.

◇대안은 없나

 울산시는 지역주민숙원사업 해소와 관광울산 이미지 제고, 공익적 기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이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라고 강변하고 있다.

 하지만 반사연 등은 도로확장공사 보다는 반구대 보존방안의 일환인 반구대 주변 정비사업이 우선돼야하며 반구대 주변 정비사업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진입로가 확장되면 반구대 훼손은 시간문제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결국 주민편의는 물론 관광객의 편의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사업도 반구대보존이라는 명제를 어겨서는 안된다는데 일반 시민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는 점에 유의해 사업의 우선순위를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조재훈기자 jocap@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