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신항만 개발사업을 비롯한 해양 관련 지역 숙원사업의 적기 추진에 빨간불이 켜졌다.

 10일 울산지방해양수산청을 초도순시한 허성관 해양수산부장관은 기자간담회에서 "당초 공정상 2006년 완료예정으로 현재 실시협약이 진행중인 울산신항만 개발사업 Ⅰ-1단계 민자부분(6선석)의 협상을 4월중 마무리짓고 6월 실시협약 체결을 거쳐 연말 착공에 들어가면 2008년까지 완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민자부문 협상대상자인 가칭 울산신항컨테이너터미널(주)와의 당초 사업수립계획상의 목표연도인 2007년보다 늦어진 것으로 민자부문 배후의 정부부문 호안공사(1천160m)도 함께 늦어질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허장관은 "원유부이 이설문제는 해양부와 SK(주)가 일정 비율에 따라 이설비용을 공동분담하는 방안에 원칙적 의견일치를 보고 있다"며 "4월까지를 협상기한으로 정해 기간내 협의가 완료되지 않을 경우 일방적으로라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허장관은 그러나 당초 민자로 계획됐다가 지난 2001년 재정사업으로 전환하기로 방침을 정한 잔여 민자사업 부문(4개선석)의 경우 부산·광양항 집중개발 등 전체 항만 개발우선순위를 감안할 경우 재정전환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강조했다.

 또 울산항의 액체화물 허브포트 추진과 관련, "액체화물 위주로 성장해온 울산항의 시장입지상 자연스럽게 진행돼야할 사안"이라고 밝혀 해양부 차원의 별도의 지원계획이 없음을 내비쳤다.

 이와 함께 허장관은 "장생포 해양공원개발사업은 민자유치가 제때 안돼 사업추진이 늦어진 것으로 투자해도 이익이 없다는 판단 때문"이라며 "현재로선 정부예산으로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은 없으며, 지자체에서 민자기업 유치에 적극성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장관은 현행 항만노무공급방식은 자본주의 시장경쟁질서에는 어울리지 않는 이례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지만 현재로선 접근이 용이치 않다고 말했다.

 허장관은 이날 오전 10시 울산해양청에 도착, 곧바로 박맹우 울산시장을 접견한 뒤 해양청·해경 업무보고를 들었다. 이어 지역항만관련 단체들과 오찬을 함께 한 뒤 울산항을 해상순시하고, 현대중공업에 들렀다가 상경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