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원전 고압송전선 건설계획이 가시화되면서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이 마을내 관통계획 철회를 요구하며 집단반발, 원전백지화운동을 재점화하는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14면

 서생면 주민들은 14일 "고리원전의 고압송전선 때문에 마을이 지옥이나 다름없는데 또다시 신고리원전 고압선 설치계획을 세운 것은 마을 주민들을 모두 죽이겠다는 것과 다름없다"면서 울주군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주민들에 따르면 한전은 서생면 일대에 건설예정인 신고리원전의 전기를 북부경남지역에 공급하기 위한 북경남변전소 건설계획과 연계해 서생, 기장군 장안읍을 거쳐 경남 창녕까지의 175개 고압송전선 철탑위치선정 용역을 의뢰해놓고 있다는 것이다.

 주민들은 기존 고리원전의 송전선 3개 노선이 이미 서생을 지나가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에서 또다시 고압송전선을 설치하는 것은 "학살행위"라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서생면 원곡2리 30여가구 주민들은 기존 및 신설될 송전선이 각각 마을 앞뒤를 지나 고립될 위기라며 "철탑설치반대대책위"(위원장 이상배)를 구성, 각계에 탄원서를 내는 등 집단대응에 나섰다.

 주민들은 "고리원전 송전선이 마을 앞에 설치된 후 지가하락으로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하고 전파방해로 TV시청, 라디오청취도 못하고 있다"면서 "송전선 아래 목장 폐업, 이 일대 집단재배중인 배나무 꽃의 수정이 잘되지 않는 것도 송전선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때문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철탑설치반대대책위 이상배(55) 위원장은 "기존 고압선으로 인한 피해가 말할 수 없이 큰데 또다시 고압선 설치계획이 알려져 주민들이 경악하고 있다"며 "무슨 일이 있어도 고압송전선은 안된다"고 말했다.

 한편 신고리원전 백지화를 요구하는 원전반대시민대책위는 "산자부와 한수원, 한전측이 일방적이고 밀어붙이기식으로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고 반발, 지역내 반핵여론을 재점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태철기자 egij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