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국고확보를 위해 다음달부터 8월까지 정부 부처를 상대로 국비유치활동에 나설 계획이나 다른 자치단체들에 비해 지나치게 소극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올해는 참여정부의 출범 첫해라는 점에서 새 내각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한 국고확보 선점을 위해 자치단체마다 전담 부서를 구성, 연초부터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울산시는 전담부서 설치계획이 없는데다 지역출신 국회의원을 통한 예산확보방안 등 예년수준의 안일한 대처에 그칠 것으로 보여 지금이라도 특단의 대책마련이 요청되고 있다.

 경남도는 매년 3월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국고예산 확보 추진대책본부"를 구성해 전방위 국고확보 로비에 나서고 있으며, 김혁규 지사가 지난 7일부터 2박3일간 전 중앙부서를 직접 순회하면서 국고지원을 요청했다.

 충남도는 국비확보활동을 전담하는 부서를 지난 99년 설치해 활발한 예산유치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전시도 매년 3월초 "예산확보대책반"을 편성, 기획예산처와 해당 부처를 수시로 찾는 등 예산 확보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이와 관련, 박맹우 울산시장은 14일 주간업무 보고회에서 "새정부 초기 각 부처의 업무보고 내용을 보면 예사롭지 않다는 점을 알수 있다"며 "대통령의 국정방침을 토대로 실·국별로 관련업무를 집중 분석해 대응논리 개발과 함께 새로운 아이템 발굴에 적극 나서라"고 지시했다.

 한편 울산시는 15일 박재택 행정부시장 주재로 "2004년도 국고보조금 확보 관련 추진상황보고회"를 갖고 신규사업 43건 946억원을 포함해 197건 3천292억원을 정부에 요청할 계획이다. 이상환기자 newsgu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