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코베대 김봉길 교수는 오는 21일 개최되는 울산발전연구원의 "울산주력산업 한·일 심포지엄"에 앞서 배부한 "자동차공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공급업체 체계"라는 발제를 통해 이같이 지적했다.
김교수는 국내 공급업체의 규모, 기술력을 고려할 때 가장 시급한 과제로 △국내 부품업계의 재편 촉진 △완성차메이커와의 협력관계 구축 △선진기업과의 기술·자본제휴를 통한 전문·대형공급업체의 육성 △R&D 투자확대 △국제품질인증 획득 △공급업체의 브랜드이미지 구축 등을 꼽았다.
이와 함께 급속한 경쟁환경의 변화에 정부도 WTO체제하에서 산·학·관 연계·제휴체제 강화, 부품단지(공급업체 파크)조성 등에 의한 구체적·실질적 지원정책을 마련해야 하는 등 지금까지의 수입대체정책으로부터 수출전략산업 육성으로의 적극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연구개발·설계" 및 "수주발주단계"에서 정보통신기술(IT)의 활용 및 인프라정비는 가장 서둘러야 할 과제인 만큼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 추진하고 있는 KNX, EDI의 표준응용시스템의 조기발주 및 정착이 중요한 과제라고 덧붙였다.
김교수는 이 밖에 공급 측면에서는 글로벌소싱에 대응 할 수 있는 지역적 보완관계가 중요하며, 최소한 구미와 아시아 3국으로 부품공급이 가능하도록 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다른 기업의 생산거점을 활용하는 전략이 절실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상환기자 newsguy@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