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부는 민간자율을 강조하는 문화행정의 틀을 새롭게 짜기 위해 민관합동의 문화행정혁신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문화관광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혁신위는 민간자율팀, 지방분권추진팀, 행정수도문화기획팀, 정보공개추진팀, 조직문화개선팀, 조직구조혁신팀 등 세부과제별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위원으로는 문화관광부 기획관리실장, 정책보좌관, 각 실·국의 주무과장, 이영욱 문화관광정책개발원장, 박인배 민족예술인총연합 기획실장, 심광현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장 등이 참여한다.

 민간자율팀은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의 문화예술위원회로의 전환을, 지방분권추진팀은 광주지역을 시범으로 지역문화예술위원회 설립 등 중앙정부의 각종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하는 방안 등을 추진하게 된다.

 행정수도문화기획팀은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 광화문권을 문화중심지로 재설계하는 방안과 충청권 이전 대상 후보지에 대한 문화적 관점의 도시개발 방향과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정보공개추진팀은 단계별 정보공개 추진, 민관의 쌍방향 정보소통 촉진을 위한 사이버 상임위원회 제도 도입 등을 준비하게 된다.

 조직문화개선팀과 조직구조혁신팀은 불합리한 행정관행과 제도개선, 문화관광부역할과 업무성격의 재정립, 미래지향적 조직구조 설계 등을 추진한다. 서찬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