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로서 북한의 핵무기보유 선언 여부, 그 진의 등은 분명히 알 수 없으나 어떤 경우에도 분명한 것은 북한의 핵무기 보유는 용인할 수 없다는 점이다. 북한은 미국과의 약속뿐 아니라 한국과도 한반도비핵화를 선언한 바 있기 때문에 이같은 핵보유발언은 일련의 약속을 위반하는 행위로서 국제사회의 용인을 받을 수 없다.
반면 핵무기가 없으면서 반대급부의 크기를 키우기 위해 미국을 협박하는 것이라고 할지라도 북한이 이에 성공할 가능성이 실패할 가능성을 능가할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북한은 지금 누가 부시 행정부의 세계 경영 전략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지, 이들의 대북관이 무엇인지, 북한에 대해 어떤 행동울 요구하고 있는지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파월 국무장관과 같은 온건파가 어렵게 마련한 회담이 이처럼 끝나면 그 다음 차례로 부시 행정부의 초강경파들이그들의 해법을 들고 나올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북한과 미국이 앞으로 외교채널 유지에 합의했다는 중국측 발표다. 당초부터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할 것이며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던 점에 비추어 이번 베이징회담의 무성과에 실망할 필요는 없다. 북한이 그들의 핵을 확실히 교환대상 물목에 올린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는 만큼 이제 미국은 좀더 분명해진 상황에서 협상을 진행할 수 있게 된 면도 있다. 북한핵을 제거하기 위한 수단을 선택함에 있어 평화적 해결이라는 대원칙이 그대로 유지되고 추가적인 대화가 계속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