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경색은 국정원장 청문회가 발단이기는 하지만 본질적으로는 내년 총선까지 정국의 흐름과 쟁점을 어떻게 잡아나가느냐 하는 여야의 정국주도 전략과 떼어서 생각할 수 없다. 노 대통령측으로서는 고 원장의 "이념 편향성"을 문제삼은 정보위의 판단을 그대로 수용할 경우 향후 개혁 주도세력 포진작업과 개혁의 내용 자체에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음 직하다. 말 그대로 소수정부의 힘없는 대통령 역할에서 벗어나기도 어렵고, 이념공세에 대해 사실상 대응수단을 찾기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략적 판단에 도달했을 것이라고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 한나라당 입장에서 보면 "국회의 월권"을 지적한 노 대통령의 언급을 강력히 맞받아치지 못할 경우 국회 다수당으로서의 입지를 상당부분 잠식당할 뿐 아니라 앞으로 노 대통령의 개혁 드라이브를 제대로 견제하기 어려워질 것이다. 물론 양측간 격앙된 대치의 이면에선 내년 총선을 앞둔 정계개편 전망과 관련해 당의 울타리 강화나 이념논쟁을 통한 수구 고립화 등 여야의 기본전략을 읽어내기도 어렵지 않다.
국회 정보위가 냉전적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한 이념의 잣대 위주로 인사검증을 시도한 데 대해 잘했다고 하기 어렵듯이 청문회 도입취지에도 불구하고 국정원장 임명을 강행하며 강한 불만을 직설적으로 토로한 노 대통령의 행동도 바람직하지 않다. 동시에 법적 기속력 없는 정보위 판단을 대통령이 거부했다해서 추경안 연계나 해임안 추진 등 격앙된 반응을 보인 야당의 태도도 지나치다 하지않을 수 없다. 일단은 새로 도입된 이른바 "빅4"청문회 제도의 문제점을 재점검, 보완하고 현 상태에서 최대한 정치적 절충점을 찾는 것이 올바른 수순일 것이다. 아마도 그 첫번째 시금석은 국정원 후속인사가 될 전망이 크다. 무엇보다 청와대와 한나라당이 기세싸움을 벌이며 시간을 보내기에는 핵보유를 선언한 북한이나 사스 대책 등 눈앞의 현안들의 무게가 너무나 무겁다는 점을 먼저 상기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