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과학대학(학장 나상균) 호텔조리과 유경희 교수가 최근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을 소개하는 "한국전통음식"을 발간했다.

 유경희 교수는 우리 음식이 담고 있는 조리법이나 표현법, 맛을 내기 위한 비법 등에 대한 교유의 멋과 기술을 깨닫고 익히지 못한다면 세계 어디에서나 자랑할 수 있는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우리 음식을 창조해 낼 수 없음에 주목하고, 이번 책에서는 우리 음식 중에서도 특별히 아름답고 맛이 있으며 영양을 골고루 갖춘 전통음식들을 모아 요리법을 소개했다고 밝혔다.

 유교수의 이번 저서는 제1편 전통음식편, 제2편 혼례음식편, 제3편 병과·한과편, 제4편 과실주·건강주편 등 총 4편으로 구성됐으며, 327쪽 분량으로 총 138가지의 한국전통음식을 소개하고 있다.

 "한국전통음식"에서는 가정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기본적인 나물, 오곡밥, 죽에서부터 각종 탕, 찜, 찌개, 구이 등과 혼례음식, 병과·한과, 우리나라 전통주를 소개해 한국음식의 기초 조리를 습득한 조리과 학생이나 현장에서 조리를 하고 있는 조리사들 뿐 아니라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혼례음식전문가들, 우리 음식을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유교수는 우리 음식을 세계화하고자 하는 의미에서 전통 그릇 대신 신세대적 감각에 맞는 그릇을 사용해 선보이기도 했으며, 코스별로 상품화할 수 있는 요리의 시도로 레서피를 조정하기도 했다. 박익조기자 ijpark@ksilbo.co.kr

특히 각 편마다 우리나라 전통 풍습 및 예절에 맞는 음식을 소개해 소외되어 가는 우리 음식에 대한 관심을 집중시켰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