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이 청와대의 국정원장 임명강행을 둘러싸고 일시적 경색국면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5월 정기국회를 놓고 해법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민주당 정대철 대표와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권한대행이 8일 노무현 대통령의 방미 후 5월 임시국회 가동에 잠정 합의한 것으로 알려져 고영구 국정원장 임명 파동으로 경색된 정국에 돌파구가 열릴지 주목된다.

 한나라당 박대행은 이날 조계사에서 열린 석가모니 탄신 봉축 법요식에 앞서 정대표와 환담하는 자리에서 대통령 방미 후 민생·경제문제와 북핵사태를 논의하기 위한 국회 운영에 여당의 협조를 요청했고 이에대해 정대표가 "어제 당내에서 그런 얘기가 있었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했다고 전했다.

 한나라당은 고원장 임명에 반발, 5월 임시국회를 단독으로 소집해 고원장 사퇴권고결의안을 제출한 데 이어 지난 6일 여야 3당 총무회동을 갖고 국회 일정 합의를 요구했으나 "야당이 정치공세의 장으로 국회를 활용하려 한다"는 여당의 반대에 부딪혀 의사일정에 합의하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여야 대표가 대통령 방미 후 임시국회 가동에 잠정 합의한 것은 노 대통령이 5월 국회와 관련, "국정원장 사퇴권고결의안만을 처리하기 위한 국회가 아니라 민생문제를 같이 논의하는 자리라면 응할 수 있는 게 아니냐"는 입장을 보임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최근 불거진 청와대의 "잡초 발언" 논란과 관련해 정국 운영에 대한 청와대와 야당의 시각차가 현격한데다 고 원장 파동을 둘러싼 감정적 앙금도 아직 가시지 않은 상태여서 방미 후 임시국회가 정상가동될 수 있을지는 여부는 미지수이다. 서울=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