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고속철도 "대안노선 및 기존노선 재검토위원회"가 19일 부산에서 첫 회의를 갖기로 했으나 위원 구성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지 못해 기약없이 연기됐다. 건국이래 최대 국책사업의 노선을 둘러싼 갈등을 해소하고 해법을 찾는 대화와 토론의 장 마저 제대로 열리지 못하게 됐다는 점에서 연기의 이유를 떠나 참으로 유감스럽다.

 앞으로 위원 구성의 마찰이 원만히 해결되고 노선확정을 위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기를 바라면서 한가지 분명하게 해둘 것이 있다. 앞으로 위원회가 열릴 때마다 대안노선 및 기존 노선 재검토를 놓고 다양한 의견들이 개진될 것이다. 협상과정에서 생각지도 않은 쪽으로 패가 모아질 수도 있다. 이 과정에서 명심할 것은 110만 울산시민의 염원인 "경부고속철 노선의 울산 통과"의 기본 계획에는 변화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노선이 지나는 110만명의 도시에 역을 설치해야 한다는 너무나 당연한 울산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달라는 것이다.

 울산에서는 그동안 이 염원의 실현을 위해 지역출신 국회의원, 각급 기관·단체장, 시민들 모두가 하나가 돼 심혈을 기울여왔다. 고속철 울산역 유치 범시민추진위원회 등 범시민단체를 구성해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도 했고, 차량마다 스티커를 부착하는 일에 나서기도 했다. 오직 하나 110만 시민의 염원인 "경부고속철의 울산통과와 울산역 설치"의 실현을 위해서였다.

 본사가 창간 14주년을 맞아 실시한 여론조사(울산리서치, 성인남녀 800명 대상, 전화조사)를 통해서도 경부고속철 울산역 설치에 대한 시민의 염원을 확인한 바 있다. 시민 10명 중 7명 정도가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고 답했다. 특히 "울산에 고속철도 역이 반드시 유치돼야 한다"가 전체의 68.1%로 남녀노소없이 압도적으로 희망했다.

 그러나 지난번 노무현 대통령의 울산 방문시 발언처럼 "고속철 울산역"은 솔직히 50%만 보장된 상태이다. 일부에서는 "사실상 확정"이라는 시각도 있으나 아직은 가슴을 펼 만큼 안심할 단계가 아니다. 따라서 고속철 울산통과와 울산역 설치가 보다 분명해질 때까지 울산역 유치의 경제성과 타당성 등을 정부 등 관련부처에 지속적으로 전할 수밖에 없다.

 비록 재검토위 회의가 연기됐지만 앞으로 각종 논의시 산업수도 울산의 위상을 저버리지 않는 관계부처 및 노선재검토위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