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를 많이 피우면 추간판 탈출증(디스크)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질 뿐 아니라 수술후에도 결과가 좋지 않아 재발위험이 증가한다는 임상조사결과가 나왔다.

 서울 송파구 가락동 서울병원의 디스크 전문센터 최용기 박사팀은 22일 디스크수술후의 후유증으로 재수술을 한 디스크 재수술 환자 80명(남 58명, 여 22명)을 대상으로 흡연과 디스크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흡연기간과 흡연량에 비례해서 디스크 수술후 재발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임상분석에 따르면 조사대상환자를 흡연군(53명)과 비흡연군(27명)으로 나눠디스크 재수술후 얼마나 증상이 호전됐는지를 알아보는 요통수치를 비교한 결과, 비흡연군은 80.5%의 높은 증상개선효과를 보인데 반해 흡연군의 경우 68.9%로 디스크재발위험이 비흡연군에 비해 훨씬 높았다.

 또 수술후 척추뼈가 유합되는 치료기간도 비흡연군은 평균 3개월이었으나 흡연군은 평균 4.5개월로 1.5개월이 더 걸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박사는 “특히 30년 이상 매일 한갑 이상의 담배를 피운 한 환자의 경우 디스크 수술후 10개월만에 재발, 재수술을 받는 등 흡연기간과 흡연량이 디스크 발생과 재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