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의 적정생산을 위해 논에 콩 등 대체작물 재배를 권장하는 전작보상제가 농가소득 증대 등 현실성이 없다는 이유로 농민들로부터 호응을 전혀 얻지 못하고 있다.

 22일 울산시에 따르면 쌀 재고누적과 과잉생산 등으로 쌀값이 폭락하자 지난해까지 추진해 오던 "쌀 증산정책" 대신 "대체작물 및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권장키로 했다.

 이에 따라 시는 휴경농지 경작자에게 지급하던 농지보존 지원금(1ha당 45만원)을 없애고 지난 1월부터 지난 5일까지 "새해 영농설계교육"에 참여한 2천134 벼재배 농가에 대해 "콩 및 사료작물 재배 의향조사"를 실시했으나 신청자가 전무해 이달 말까지 추가 신청을 받기로 했다.

 이는 사료작물에 대한 지원금과 소득이 벼농사보다 낮은데다 콩 등 사료작물의 논 재배가 어렵기 때문에 벼농사만 지어오던 농민들이 전작을 꺼리기 때문인 것으로 농민단체 측은 설명했다.

 농민단체측은 "시에서 콩 수매가를 인상한다고 해도 쌀값과 비슷해 농민들은 어쩔 수 없이 같은 면적에 생산량이 많은 벼농사를 지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시 관계자는 "논에 콩을 재배하는 농가에 대해서는 수매가를 기존 2천500원(㎏)이던 것을 4천200원선으로 인상하고 전량수매하는 등 쌀 생산 대신 대체작물이나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박은정기자 musou@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