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와 건설교통부는 오는 25일로 예고된 한국발전산업노조와 가스공사노조, 철도노조의 파업과 관련, 비상대책 마련에 나섰다고 22일 밝혔다.

 ◇산자부= 자원정책실장을 본부장으로 3개반으로 구성된 가스부문 비상대책본부를 구성한데 이어 전력부문 합동비상대책본부도 운영키로 했다.

 전력 대책본부의 경우 총괄팀, 비상수급팀, 비상복구팀 등 6개팀으로 구성된 비상대책반을 운영하는 동시에 한전과 발전회사, 전력거래소 중심의 비상수급대책반을 별도로 가동키로 했다.

 5개 발전회사로 구성된 발전회사협의회는 23일부터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키로 하는 한편 파업에 돌입할 경우에 대비해 대체인력을 확보해 놓은 상태라고 밝혔다.

 발전회사들은 간부직 2천명을 포함해 모두 6천명에 달하는 비상인력을 확보, 30% 파업이 이뤄질 경우 4조3교대 근무를 유지하고 50% 이상이 파업할 경우 3조 3교대로 운영요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건교부= 철도 노조가 파업할 경우 하루에 발생하는 대체 수송수요는 29만명으로 추산됨에 따라 평상시보다 항공 20회, 고속버스 2천188회를 증편, 국민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건교부는 “평시에 항공은 28%, 고속버스는 47%, 시외버스는 67%의 좌석 여유가 있어 수도권과 지방간의 연결편은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건교부는 그러나 전철 이용승객은 파업시 하루 94만4천명의 수송수요가 발생, 출·퇴근시 교통난이 예상됨에 따라 서울지하철의 증편운행과 운행구간 조정, 시내버스 증편 투입 등을 꾀하기로 했다.

 또 화물수송과 관련해서는 10~20개의 열차를 투입, 신문, 우편, 생필품, 수출입화물 등을 우선 수송하고 일반화물은 화물자동차를 이용토록 유도할 방침이다.

 건교부 양성호 수송물류심의관은 “현직 승무원들이 전원 파업에 참여할 경우 철도는 17%, 지하철은 29%만이 운행하게 된다”면서 “철도청, 간부직원, 비조합원, 퇴직자 등 가용인력을 최대한 활용, 파업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 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