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울주군 온산읍 삼평리 일대 80여만평의 산업기술연구단지를 도시기본계획에서 해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같은 방침은 26일 오전 한나라당 울산시지부에서 박맹우 시장과 권기술·최병국·윤두환·정갑윤 국회의원, 김철욱 시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시정 현안 당정협의회"에서 나왔다.

 이 자리에서 권기술 의원(울주)이 "도시계획상 연구단지로 지정돼 재산권 행사에 제약이 많은 삼평지구는 이미 연구단지로서의 효력을 상실한지 오래됐으나 울산시가 도시계획에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자 박 시장은 "도시기본계획 변경을 추진하겠다"면서 동석한 도시국장에게 이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당정협의회는 울산시 실·국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류효이 기획실장이 2004년 국가예산 확보와 경부고속철 울산역, 신항만, 국립대학, 국립종합병원, 자동차특화단지, 전국체육대회, 진장유통단지, 종합장사시설,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등 지역 현안을 설명한 뒤 토론을 가졌다.

 협의회에서는 고속철도역 유치를 제1과제로 삼고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으며, 종합장묘시설은 지역 여론을 수렴해 민주적으로 결정하기로 했다.

 또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비의 분담 해결건은 국가기간철도망으로 적용되도록 부산시와 공동대처하기로 했다. 지역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요한 과제인 신산업단지, 오토밸리, 자유무역지역 지정, 신항망 건설 등도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데도 한목소리를 냈다.

 박 시장은 "당정이 뜻을 모아야 할 일이 많다"며 "앞으로 연간 2회 정례화와 현안이 있을 때마다 당정협의회를 가겠다"고 말했다. 정명숙기자 jms@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