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전이 개막된 가운데 대 권역별 선거인단 배분 방식의 공정성을 놓고 당 선관위 내부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현행 당헌·당규는 2000년 12월31일 통계청의 주민등록상 지역별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16개 시·도별 선거인단수를 미리 배정한뒤 여성 30% 이상, 40세 미만 30% 이상 등의 기준에 따라 배정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고 이에 따라 제주 760명, 서울 7천183명 등의 선거인단 수가 배정됐다.

 문제는 선거인단 공모가 권역내에서 골고루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특정주자들과 연고가 있는 소지역에서 집중적으로 이뤄져 선거인단이 편향적으로 구성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충남의 경우 이인제 고문의 지역구인 논산·금산에서, 전남은 한화갑 고문의 연고지역인 목포와 무안·신안에서, 경북은 김중권 고문의 지역구인 울진·봉화에서, 전북은 정동영 고문 지역구인 전주에서 선거인단 응모가 집중돼 광역선거인단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현상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당 선관위는 최근 이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선거인단 배분을 기초자치단체나 국회의원 지역구를 기준으로 세분화하는 방안을 당 지도부에 제안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당 지도부도 선거인단 구성이 특정 소지역에 편중될 우려를 인정했지만, 이미 경선이 시작된 마당에 경선규정의 전체 틀을 뜯어고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덕규 선관위 집행위원장은 “대권역별로 선거인단을 배정하다보니 특정주자의 연고지역에 편중되는 문제가 있고 홍보면에서도 모든 지구당이 열심히 나서지 않는 부작용이 있어 개선이 검토됐지만 현 시점에서는 손을 대기 어렵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