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지역에서 특별히 눈에 띄는 것은 울산시와 울산시의회, 그리고 몇몇 기관·단체들의 주요 지역현안에 대한 활동이다. 이들은 지방분권추진, 경부고속철 울산통과 및 울산역 유치, 국립대 울산유치, 국립병원과 산재병원 설립 등을 위해 정부와 시민을 상대로 열심히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추진사업들은 한결같이 "지역의 현안이면서 정부의 결단과 지원을 필요로 한다’는 공통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런데 최근 들어 각 단체들의 추진활동에 이상기류가 발생하고 있다. "공동보조나 공동연대를 통해 초지일관 목표달성’을 향해 나아가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다. 그러다 보니 "기획의 궤도수정이나 활동의 수위조절’ 등이 제기되고, 경쟁적 관계로 비쳐지는 일도 생겨나고 있다. 지방분권 울산본부, 울산시·군·구의회 지방분권추진위, 울산 국립대 범시민추진단은 물론이고 경부고속철 울산역유치범시민추진위(경울추)와 울산시, 한국노총 울산지역본부도 사정은 마찬가지인 것 같다.

 이들 단체는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대체로 기획 미숙이나 성과부진 등으로 활동전반에 궤도수정을 요하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또한 사전의 의견조율 없이 비슷한 사업을 동시에 추진해 시민들을 어리둥절하게 하기도 한다. 더구나 각 단체의 구성원들이 대부분 지역인사들로 중복돼 있는 것도 문제가 되고 있다.

 울산시와 노총울산본부의 예를 보자. 울산시는 현재 보건복지부를 상대로 내년도에 추진할 지방거점 국립병원의 울산 유치를 강력하게 요청해 놓은 상태이다. "광역시 가운데 의료수준이 가장 열악한 울산에 국립병원을 건립, 공공의료의 불균형을 해소하자’는 것이다. 한국노총 울산지역본부는 산재전문병원 설립을 위해 5만명 서명운동을 전개 중에 있다. 목표가 달성되는 대로 내달 초 노동부와 근로복지공간, 산재의료관리원 등 관계기관에 산재병원 설립을 공식 건의할 예정으로 있다.

 국립병원과 산재전문병원의 설립은 울산의 경우 시급한 사안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정부를 상대로 확답을 요하는 사업인 만큼 추진에 앞서 사전 조율이 있어야 했다. 전략상 순위나 수위조절을 위해서도 말이다. 아무튼 차제에 관련 기관 단체들은 이쯤에서 기존의 방향과 활동에 대한 자체평가를 해보는 것이 어떨까 싶다. 정부를 상대로 열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모두 놓치는 일은 없어야 하지 않겠는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