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전국 처음으로 비수익노선 재정지원을 위해 순수 시비 45억원을 확보해 시행하는 이번 조치는 버스업계의 경영투명성 확보를 통해 만성적인 경영난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울산시와 울산시의회, 경실련 등 시민단체, (재)한국경제기획연구원(용역사), 노사관계자 등이 공동주관하는 실사에는 울산시내버스공동운수협의회 소속 6개사 등 7개사의 상용 운행버스 555대 전차량이 참여한다.
3일 오후 청량면 율리 등 각 차고지별로 실시된 요금함 봉인을 시작으로 4일부터 10일까지 실시되며 전날 운송수익금은 익일 오전 8시부터 관계자들이 입회한 가운데 각 차고지별로 일제히 개봉, 수입금 실태조사를 벌인다.
시는 555대의 전 버스에 대해 6회씩 수입금 실사를 벌여 1일 평균 수입금을 산출한 후 인건비 유류비 등 운송원가에 비해 적자가 날 경우 예산범위내에서 상·하반기 두차례에 걸쳐 전액 보전해 줄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버스업체들이 시외곽 등 수입이 시원찮은 노선에 대해 운행을 꺼리고 심지어는 결행을 일삼아 시민불편 해소차원에서 예산을 확보했다"며 "업체들의 경영난이 사실인지 또 어느정도인지를 정확히 판단해 적절한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가 지난 4월부터 용역을 통해 시내버스업체들의 일일수익금을 조사한 결과 버스당 평일 32만~35만원, 주말 26만~28만원 등으로 나타났으며 업체별로 2천여만원에서 3천900여만원에 이르는 수입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추성태기자 choo@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