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현안사업에 대해 대처능력이 미흡하다’는 시중여론은 발전적 측면에서 깊이 생각하고 검토해 볼 문제이다. 그동안 이 같은 지적이 종종 있어 왔고, 실제로 시행착오를 겪은 사업도 더러 있었기 때문이다. 본보(3일자 1면)의 지적처럼 고속철 울산유치, KIST울산분원 유치,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등에서 대응자세가 느슨해져 있는 것도 검토 대상의 한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경부고속철 울산역사 유치의 경우 지난 4월 노 대통령이 울산방문에서 한 ‘50%약속’에 너무 고무돼 있는 것 같다. 그러다 보니 이달 안에 있을 고속철 울산유치 노선재검토위의 활동에 따른 동향파악이나 대응논리 개발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취약한 연구개발 기능의 보완을 위해 유치키로 한 KIST울산분원은 지난 주말 과기부장관의 ‘부산 약속’으로 사실상 무산될 위기에 처해있다.

 지역의 주요 사업과 관련해 지난 주말 기획예산처에 신청한 국가예산 확보 역시 사정은 마찬가지이다. 중앙에 대한 정보부재로 예산의 반영여부를 파악조차 못하고 있다. 이렇듯 지역의 각종 현안사업들이 울산시의 대처능력 부족으로 표류하는 듯한 인상을 주자 시민단체나 시민들 사이에서 점차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면을 통해 여러 차례 지적했지만, 울산에서 추진되고 있는 울산국립대학 유치, 울산국립종합병원 유치 등도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이나 방향 등에서 여러 차례 궤도수정을 한바 있다. 더구나 각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중심세력이 중복되거나 비슷한 사업을 동일한 기간에 추진하는 경우도 있어 경쟁을 위한 이기적 발상이라는 비판도 없지 않았음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발전계획과 사업들을 동시에 추진할 경우 혼란과 혼선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 과정이 너무 오랫동안 계속될 경우 시민으로부터 정당한 평가는 기대할 수 없다. 시정의 기본 원칙은 결국 시민의 공공복리와 삶의 질 향상으로 귀결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 울산시에 바라는 것은 그동안 추진해온 사업들에 대한 자체 평가를 실시하라는 것이다. 혼선과 시행착오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대처능력도 보다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