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지지부진하던 조흥은행 매각작업이 급물살을 타게됐다.

 2일 청와대에서 열린 조흥은행 매각관련 비공개토론회에서 청와대는 물론 정부의 조흥은행 매각 입장이 확고히 천명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조흥은행 노조의 반대 의사 표명에도 불구하고 우선협상대상자인 신한금융지주회사와 정부간의 매각 가격협상이 다시 진행되는 등 매각작업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 문제는 노조를 배제하고는 성사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돼 낙관을 불허하고 있다. 완전타결까지 건너야 할 강이 그만큼 깊고 넓기 때문이다.

 국제통화기금(IMF)관리 체제이후 천문학적인 공적자금을 퍼 부은 정부로서는 이번 협상이 성사될 경우 조흥은행에 투입한 2조7천억원의 공적자금을 단번에 회수하는 것은 물론 이익까지 덧붙여 회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결코 발을 뺄 수 없는 사안이다.

 더구나 과거 제일은행을 비롯해 서울은행, 대한생명 등을 헐값에 매각, 국민부담을 가중시켰다는 비난을 받고 있는 정부로서는 이번 기회가 국민들의 곱지않은 시선을 다소나마 누그러뜨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이와함께 조흥은행이 거의 정상을 되찾긴 했지만 허약한 상태에서 독자생존을 하는 것보다는 건강한 상태에서 독자생존을 하는 것이 은행은 물론 국가에도 훨씬 유리하다는 논리도 설득력이 있다.

 그러나 노조의 입장은 매우 다르다. 조흥은행이 신한지주에 넘어갈 경우 신한은행에 흡수돼 인원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반대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 98년부터 2002년까지 5년에 걸쳐 임금동결, 명예퇴직 등 뼈아픈 구조조정을 통해 5조4천억원의 경상이익을 달성, 외환위기 사태로 발생한 5조9천억원 등 모두 7조6천억원의 부실 가운데 상당부문을 털어내 이제 독자생존이 가능해 졌는데 새삼스럽게 지금와서 다른 은행에 흡수돼 구조조정을 당해야 한다는 것은 억울하기 짝이 없다는 것이다. 민족자본으로 설립된 국내 최초의 상업은행에 다닌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는 그들이 후발은행인 신한은행에 흡수된다는 것도 자존심이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조흥은행 매각이 원만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정부와 노조가 한발짝씩 양보해 합의점을 찾는 길밖에 다른 길은 없다.

 이번 조흥은행 매각협상이 관계당사자들의 상호 양보로 타결돼 사회전반에 팽배해 있는 힘의 논리를 희석시키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