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상권과 부동산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칠 울산의 법조타운이 어디로 갈 것인가가 요즘 울산지역 부동산업계의 최대 화두다.

 남구청과 중구청은 법조타운을 유치하기 위해 법무부를 직접 찾아가는 등 현재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부동산 업계에서는 중, 남구 어디에 들어서든 관심이 없다. 단지 정확한 위치가 어디냐는 것만이 중요하다. 어디든 법조타운이 들어서기만 하면 그 일대는 무조건 투자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법원 행정처는 남구 옥동의 현 법조타운을 오는 2010년까지 이전하기로 하고 현재 중구와 남구로부터 6곳의 후보지를 추천받아 놓고 있다. 올해 말까지는 이전 예정지를 확정한다는 것이 행정처의 입장이다.

 추천된 후보지는 중구의 현 교육청사 건립부지 인근 그린벨트, 다운동 다운시영아파트 뒷쪽, 옥현사거리 인근 대공원 산자락 그린벨트, 옛 무거검문소 오른쪽 임야, 7호 국도 옆 문수산 자락 등 5~6곳. 대부분 그린벨트이거나 조정가능지역이다.

 이 가운데 중구청은 교육청사 인근 부지를, 남구청은 옥현사거리 대공원 산자락을 강력하게 추천하고 있다. 그렇지만 법무부의 실사팀은 법무행정의 편리성과 민원인의 편의, 교통상황 등을 감안해 별도로 심사, 결정하기 때문에 섣부른 판단은 아직 이르다.

 법원행정처는 오는 2010년까지를 목표로 잡고 있긴 하지만 올해 말 부지만 확정되면 법조타운을 이전하는데는 5년 정도밖에 걸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구청에서는 투기예방과 계획적인 개발을 위해 법조타운을 공영개발방식으로 개발, 2만5천여평의 법원·검찰부지를 확보하고 나머지는 일반분양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법조타운은 필연적으로 주변상권을 형성하기 때문에 타운이 빠져나가는 현재의 옥동 인근은 상대적으로 쇠퇴하고 새 타운은 크게 부상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