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중부도서관(관장 김영건)은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학술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자료실에서 국가전자도서관과 국회전자도서관 학술원문 DB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국가전자도서관 원문검색은 국립중앙도서관과 국회도서관, 법원도서관, 한국과학기술원 과학도서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등 7개 도서관이 구축한 다양한 원문 DB를 통합 검색할 수 있으며 원문내용을 열람·출력할 수 있다.

 또 국회전자도서관 원문검색서비스는 석·박사 학위 논문과 학술지, 단행본, 해외 소재 한국관련 자료 등 국회도서관에 소장돼 있는 원문 DB를 울산중부도서관 디지털자료실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온라인체계를 구축한 실시간 정보서비스이며 원문의 열람과 출력이 가능하다.

 이같은 DB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일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중부도서관은 이와 함께 모바일 라이브러리(Mobile Library)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휴대전화의 무선인터넷 기능을 이용해 유선 웹사이트(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던 서비스를 PC없이 이용할 수 있는 무선인터넷 정보검색서비스를 말한다.

 즉 무선단말기(휴대전화, PDA)를 이용해 도서 검색은 물론 도서관 이용 안내, 공지사항, 행사안내 등 중부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즉시 검색할 수 있다.

 이용 방법은 휴대전화나 무선단말기에 중부도서관 주소(휴대전화;www.usjl.or.kr:8080/usjl/WAP, PDA;www.usjl.or.kr:8080/usjl/PDA/main.jsp)를 입력하면 된다.

 그 밖에 자세한 내용은 울산중부도서관 디지털자료실(244·0905)로 문의하면 된다. 박익조기자 ijpark@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