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민간기업의 일자리지원 절실 - ① 노인일자리의 실태

▲ 지난 1일 울산시와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11울산노인일자리 경진대회에서 참가한 어르신들과 시민들이 종이비행기에 소망을 적어 함께 날리고 있다. 경상일보 자료사진
# 신체가 건강한 A씨(72)는 지자체가 마련한 공공형 일자리에 참여한 뒤 아쉬움을 감추지 못했다. 한달에 20만원을 받고 공공근로사업에 뛰어들어 7개월간 일했지만, 해가 바뀌면서 재선정에 탈락됐다. 노인일자리 사업의 공공분야는 민간분야와는 달리 일자리가 한정돼 있기에 해마다 처음 참여한 노인들이 주로 선발된다.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서다. A씨는 일자리를 통해 누렸던 잠깐의 행복이 사라지면서 상실감이 커졌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민간기업에 문을 두드려봤지만 허사였다. 나이가 많고, 뚜렷한 경력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경비원, 주유원, 미화원 등 단순노동직 위주로 구직활동을 해봤지만, 업체에서는 64세 이하의 직원을 원했다. 아직까지 취업을 하지 못한 A씨는 생활비가 없어 힘겨운 하루하루를 이어가고 있다.

공공분야 노인일자리 창출 한계
민간영역 다양한 사업 모색 필요
고령화 문제 사회차원서 접근을

◇민간기업 노인일자리 절대 부족

노인인구가 갈수록 증가하면서 ‘일자리’는 노인복지의 최대 화두가 되고 있다. 일자리가 노후소득과 사회참여의 주요 방편이 되면서 노인들에게 새로운 삶과 성취감을 심어주고 있다.

▲ 지난 1일 울산시와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11울산노인일자리 경진대회에서 참가한 어르신과 시민들이 정보마당에 붙은 구직정보를 살펴보고 있다. 경상일보 자료사진

한 조사에서 노인들이 사회에서 스스로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것으로 ‘일’을 꼽기도 했다. 하지만 실상을 들여다보면 노인들의 경제적 욕구에 비해 일자리는 턱없이 부족하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2010 노인일자리 조사결과, 87.1%의 노인들이 구직상의 어려움으로 ‘일자리 부족’을 꼽았다.

정부에서 지난 2004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노인일자리 사업을 들여다봐도 이같은 일자리 부족 문제는 고스란히 드러난다. 90%가 한시적인 공공분야 일자리였다. 2010 노인일자리 창출 목표 조사결과, 노인일자리의 공공분야 비율은 89.4%, 민간분야 비율은 10.6% 였다. 지난해 공공분야에서 21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해냈지만, 재정의존성, 짧은 근로기간(7개월), 낮은 보수(월 20만원), 일자리 다양성 부족 등의 한계는 나타났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2011년부터 민간영역 노인일자리 4000개 창출을 목표로 자립형 노인일자리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공공영역에서 재정지원에 의존하던 기존 노인일자리 사업과 달리 민간과의 협력 및 공동투자를 통해 고용시장 내에 노인 취업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것이 사업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시니어 인턴십 도입, 고령자 친화형 전문기업 설립, 직능·직장 시니어클럽 지정 등을 시행해 일자리사업의 질적 측면을 향상시키고, 민간분야 노인일자리 사업 확대를 꾀하고 있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 강병근 주임은 “고령화시대로 접어들면서 사회 전반적으로 민간 기업의 노인일자리 확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노인의 노동력이 전체 노동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고, 현재 노동효용성이 떨어지더라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잠재성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강 주임은 “정부에서도 순수민간분야의 일자리 확대를 위해 공격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다”며 “지역 업체들도 많은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울산에서 일자리 찾기

울산시노인일자리지원센터(이하 센터)와 울산 중구·울주군 시니어클럽, 대한노인회 울산연합회는 지역 내 노인들에게 민간분야의 일자리를 소개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노인일자리 콜센터(052·222·9782)를 운영해 일

▲ 이날 행사에 참가한 어르신들이 구인 기업체에 바로 취업 신청서를 작성해 지원을 하고 있는 장면. 경상일보 자료사진
자리 상담과 접수, 교육·취업정보 제공, 욕구별 취업 연계, 민간분야 채용업체 발굴 등을 하고 있다.

센터에 따르면 2011 울산 지역 내 노인일자리 중에서 공공분야는 4000개, 민간분야는 670개가 있다. 민간분야 중에서 주유소, 경비업체 등이 직접 노인인력을 요구하는 인력파견 일자리는 250개가 있다. 이와 함께 시니어클럽의 시장형 사업 163개, 센터의 시니어인턴십 일자리 103개를 포함하면 ‘순수민간형’ 일자리는 500여개로 추산된다.

또 지난 1일에는 ‘2011 울산 노인일자리 경진대회’가 열려 431개 민간 구인업체가 대회에 참여했다. 이곳을 찾은 3500여명의 노인은 제조, 환경미화, 경비 등 모든 분야에 관심을 보였다.

센터 노인일자리 담당자 남궁민영씨는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시니어 인턴십은 지난 5월 목표로 했던 100곳을 넘긴 상태라 성공적이다”며 “기업이 인턴십을 끝낸 노인들을 지속적으로 고용하거나, 신규로 채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손경숙 센터장은 “노인고용과 관련해 기업이 이익창출의 부분만 생각하기보다 좀 더 큰 틀에서 접근했으면 한다”면서 “사회문제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노인을 기용하는 방안도 고려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노인문제와 관련된 사회문제가 해결되면 결과적으로 기업의 경제적 부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일자리 나누기나 노인사업 관련 틈새시장 개발이 활발해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은정기자 new@ksilbo.co.kr 

▲고령자 친화형 전문기업= 노인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고령자 적합형 직종에서 직원의 대부분을 노인으로 채용하는 기업.정부는 기업 설립에 최대 3억원까지 시설비와 운영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시니어 인턴십= 노인이 인턴으로 활동함으로써 민간기업의 노인고용을 유도하는 사업. 정부가 인턴 임금의 절반을 지원한다. 기업은 정부로부터 월 30만원에서 45만원까지 인턴보수를 지원받아 단기근로자 또는 연수생 형태로 노인을 활용할 수 있다.

▲시니어직능클럽= 전문 경력을 보유한 퇴직 노인에게 경륜 나눔형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조직. 복지부의 지정절차를 거쳐 최대 8000만원 범위 내에서 초기 일자리 창출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