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사고 은폐에 불신 확산...진상규명 촉구집회 잇따라

월성 1호기도 폐쇄 목소리...지원확대 요구도 거세질듯

▲ 울주군 온산주민 원전대책추진위원회가 19일 고리원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리 1호기 사고은폐 진상규명과 즉각 폐쇄를 주장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고리 원자력발전소 1호기 정전사고를 계기로 ‘노후원전’에 대한 폐쇄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고리 1호기는 물론 현재 수명연장이 검토되고 있는 경주 월성 1호기도 폐쇄 여론도 높다. 특히 이번 사고를 계기로 원전 인근 지역주민들의 원전지원범위 확대를 주장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노후원전 폐쇄’ 전방위 압박= 그동안 ‘노후 원전 폐쇄’는 반핵단체의 단골 요구사항이었다. 원전이 소재한 지역의 자치단체나 주민들은 원전 운영과 건설의 불가피성을 인정하며, 주로 ‘안전성 강화’나 ‘인접지역 지원 확대’ 등을 강조해 왔다.

이런 분위기는 고리 1호기 정전사고와 은폐 의혹이 불거지면서 크게 바뀌었다. 노후 원전을 폐쇄해야 한다는 요구가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는 형국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지난 2월에 발생한 사실을 한달여나 감춘 사실이 드러난 13일 이후 반핵단체는 즉각 집회와 기자회견을 통해 ‘고리 1호기 폐쇄’를 주장했다.

울주군의회도 지난 14일 고리원전을 항의방문한 자리에서 의원 전원이 한목소리로 “고리 1호기를 폐쇄하라”고 주장했다. 그동안의 군의회 행보를 감안하면 이례적인 장면이었다. 울주군의회는 나아가 21일 열리는 임시회에서 결의문 채택도 예정하고 있다.

이순걸 울주군의회 부의장은 “주민 생명과 직결된 문제를 두고 더 이상은 두고 볼 수 없다. 자꾸 수명연장만 고려할 게 아니라, ‘수명이 다된 원전은 즉각 없앤다’는 실례를 보여줘야 원전 건설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5일에는 서생면 주민이, 19일에는 온산읍원전대책위원회는 고리원전에서 집회를 갖고 1호기 폐쇄를 강조했다.

이날 온산읍대책위는 철저한 진상조사와 한수원 사장 사퇴, 고리 1호기 즉각 폐쇄, 자연재해와 외부충격에 대한 원전 안전대책 수립, 방폐장까지 핵폐기물 이동경로 공개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번 사고를 계기로 1983년 첫 상업운전을 시작해 올해 말로 30년 수명을 다하게 되는 경주 월성원전 1호기도 폐쇄하자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월성 1호기는 현재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계속운전 허가여부를 심사 중이다.

◇원전 지원범위 확대도 거세질 듯= 온산읍원전대책위원회의 19일 고리원전 항의방문을 두고, 온산읍원전대책위 차원의 독자적인 움직임이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이 단체는 ‘원전사고시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온산읍에도 원전 지원금을 배분해 달라’는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조직된 단체다. 이 단체는 원전사고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된 상황에서, 앞으로 보다 적극적인 목소리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는 별도로 온양읍원전대책위원회의 대응은 더욱 재빠르다.

온양읍대책위는 21일 울주군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리 1호기 폐쇄와 더불어 주민 요구사항을 제시할 방침이다. 여기에는 실버타운 건설, 도시가스 지원, 장학사업 등 구체적인 요구안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허광무기자 ajtwls@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