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원일 소상공인진흥원 울산센터 상담사
최근 남다른 아이디어와 콘텐츠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소자본 아이디어 창업’이 주목받고 있다.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불편함이나 욕구를 기발하고 참신한 발상으로 풀어내고 이 아이디어를 활용해 창업하는 경우이다.

또한 경영자의 눈으로 보다 먼 미래를 내다보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까닭에 실제 성공한 창업자는 많지 않다.

좋은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창업할 수 있지만 아무나 성공하지 못하는 소자본 아이디어 창업의 성공의 비결을 알아보자.

첫째, 사업의 타당성을 철저히 검토하자. 우리 속담에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다. 아이디어도 마찬가지이다, 아무리 기가 막힌 아이디어라도 이를 돈이 되는 창업의 아이템으로 만들 수 없다면 단순한 아이디어로 남을 뿐이다. 따라서 아이디어 창업은 먼저 사업화 가능성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잠재 수요는 있지만 아직 공급이 없는 사업의 타당성을 확인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자신이 가장 잘 아는 분야, 생활 속에서 필요성을 느끼고 있던 아이템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거래처부터 확보하자. 자본이 넉넉지 않은 소자본 창업은 현실적으로 창업과 동시에 수익이 나야 지속적으로 사업을 꾸려갈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팔 수 있는 판매처가 있는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거래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인맥을 최대한 활용하고 인터넷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상에서 잠재 고객을 발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함께 할 수 있는 동업자를 찾아라. 소자본 아이디어 창업은 창업자 혼자 제품, 서비스 개발, 영업, 자금 운용, 인력관리 등의 업무를 모두 해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한 사람이 이러한 능력을 두루 갖추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채울 수 있는 동업자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넷째, 즐길 수 있는 일을 찾아라. 창업은 속성상 성공률보다 실패율이 높기 마련이다. 당장 큰돈을 벌기도 쉽지 않고 자칫 힘만 들 수도 있다. 따라서 자신이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 분야에서 아이템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결론적으로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가 있다면 우선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판매처나 거래처를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하고 잠재 고객을 확보하면서 아이디어를 구체화해야 된다. 그리고 혼자서 하기보다 동업자를 찾아야 한다. 또한 아이디어 창업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잘 알고 즐길 수 있는 아이템을 찾는 것이 성공률을 높인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이원일 소상공인진흥원 울산센터 상담사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