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채무 감축과 세제 개혁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으면 신용 등급이 강등될 수 있다고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3일 경고했다.
 S&P의 아시아·태평양 신용등급 담당 책임자 키멩 탄은 이날 로이터 회견에서 “(일본의) 정치적 환경이 지금보다 더 나빠지면 (일본의) 정책 분야에 대한 (우리의) 지지를 철회해야 할지 모른다”면서 “이는 신용 등급이 떨어질지 모른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탄은 이어 “일본의 공공 채무가 계속 급격히 늘어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 변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이것 역시 등급 강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소비세) 개혁이 이뤄지면 소비가 둔화할 것이며 이로 말미암아 성장이 더 위축될 수 있다”는 점도 상기시켰다.
 선진국 가운데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공 채무율이 가장 높은 일본은 재원 확대를 위해 소비세를 지금의 5%에서 2015년까지 10%로 높이려고 하지만 집권 연정이 충분한 의석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어 어려움이 크다.
 S&P는 일본의 신용 전망을 등급 강등이 가능한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편, S&P는 인도네시아가 등급이 높아지려면 금융 개혁과 채무 감소가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필리핀은 채무 감소와 함께 재정 수입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S&P는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의 신용 전망을 등급 상향이 가능한 ‘안정적’으로 각각 부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