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맹우 울산시장이 서한문을 발송하는 등 지역 노사안정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는 소식은 시정책임자로서 적절한 조처였다고 생각된다. 박시장은 현대자동차의 노사협상 결렬로 이달말 파업이 예고되는 등 지역 노동계가 심상치 않은 상황에서 "노사평화야 말로 지역 경제를 살리고 시민생활을 안정시키는 최상의 해법’이라고 판단한 것 같다.

 그런데 걱정스러운 것은 이러한 조처에도 불구하고 올해 지역에서 노사안정과 노사평화를 정착시키는 일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는 점이다. 새정부 출범 이후 정부가 확실하게 친노정책을 펴고 있고, 툭 하면 집단파업에 나설 만큼 노동계가 호전적인 상황이 됐다는 분석이 많기 때문이다. 더구나 그동안 정부와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던 노동계에서는 정부의 노동정책이 크게 후퇴했다는 이유로 정부와의 밀월을 일방적으로 파기하는 상황을 맞고 있다.

 여기에 한국노총, 민주노총 양 노총이 이달말께 부터 총파업에 착수키로 하는 등 다시 금융·교통·교육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대화를 통한 해결 보다는, 단시일에 주장과 요구를 관철하려는 힘의 논리만 도처에 팽배하고 있다는 우려가 많은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어디 그 뿐인가. 노사문제를 직접 다뤄야 할 노동부마저 노조화를 기습적으로 표방하고 나섰으니 노사문제는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안개 속에 있다.

 울산의 경우 현대자동차 노조가 회사와의 임금 및 단체협상이 결렬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을 신청했다. 파업을 위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이르면 이달말께 파업에 들어간다. 금속연맹 울산지역본부 소속 세종공업과 한일유화, 한국프랜지, 고려산업개발, 까라로 코리아 등 7개사도 지난 12일 중앙노동위에 쟁의 조정을 신청, 결과에 따라 불똥이 어느 쪽으로 튈 지 모르는 상태이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정부가 개입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하나 업계에서는 파업이 장기화돼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주면 정부가 개입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박 시장의 노사안정 노력이 어렵다는 것을 알면서도 희망과 기대를 거는 것은 그 결과에 따라 올해 노동현장의 판도가 바뀔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음달 중순에 구성예정인 노사정협의회와 지역 노사와의 긴밀한 접촉을 통해 울산지역의 노사평화를 반드시 이뤄내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