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로 예정된 울산시 인사에 공직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더구나 박맹우 울산시장이 "조직의 활성화를 위해 과거의 연공서열에서 탈피, 능력 위주로 인사를 단행하겠다”고 밝혀 그 폭의 정도에 대해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공직사회 분위기로 보면 다음달에 있을 인사는 그 폭이 크고, 세부 인사내용에 따라 적지 않은 파장이 일 가능성이 높다. 무엇보다 44년생 공무원의 공로연수 등으로 부이사관급 2명을 포함해 서기관급 이상 공무원 8자리에서 인사요인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듯 부이사관과 서기관급에서 승진이 이뤄지면 이어 본청 중·하위직과 구·군청 공무원의 승진 전보인사도 연쇄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문제는 대규모 인사에 대한 박 시장의 소신과 의지이다. 박 시장은 이미 지난 달 정례 조회를 통해 ‘관행처럼 많은 청탁이 예상되나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따라서 그 인사 폭 등 결과에 대해 너나 할 것 없이 주목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번 인사와 관련해 주목할 또 다른 이유중 하나는 노 대통령의 발언과 관계돼 있다. 노 대통령은 최근 "공직사회를 개혁의 주체로 삼기 위해 공무원을 공식, 비공식 개혁의 주체세력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이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대통령과 공직사회가 코드를 맞추자는 것이고, 코드를 맞추기 위해서는 결국 공무원들이 줄서기를 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가 된다. 인사를 앞두고 있는 박 시장의 경우 이 같은 대통령의 발언으로부터 자유스럽지 못할 것이다. 아니 어쩌면 노 대통령이 국민통합을 위해 공무원을 개혁의 주체로 삼으려 하듯이 박 시장 역시 "시정통합을 위해 인사권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도 있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그렇더라도 우리는 박 시장이 "연공서열을 파괴하고, 능력위주의 인사를 단행하겠다”는 그간의 인사원칙을 고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중앙처럼 공직사회를 장악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시민복리, 공공복리를 지양하는 차원에서 인사를 단행하기를 희망한다. 시정 기여도와 노력정도, 발전가능성, 노소의 조화 등을 고려한 객관적이고도 합리적인 인사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는 뜻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