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귀열 (주)네오엔 연구소장 공학박사
당신은 휴대폰 전지를 몇 시간 마다 충전합니까?

일반적으로 국가의 경제 성장률이 1년에 10%상승한다면, 에너지의 소비도 10%증가한다. 우리나라는 지난 10년간 전기에너지 소비가 연평균 5.9%씩 증가하여, 연평균 경제성장률 4.1%보다 1.4배나 앞서고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이 매년 10%이상 상승하는 시기는 어려울 것 같다. 그렇다면 에너지의 소비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소득수준에 맞추어 국민 각자가 소비하는 에너지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편리한 전기에너지의 이용환경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에너지공급의 증가 혹은 에너지 절약 두 가지 방법 중에서 손쉬운 방법을 선택해야한다.

에너지 절약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ESCO는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이란 의미를 나타낸다. 에너지사용자가 에너지절약을 위하여 기존의 에너지사용시설을 개선 보완하고 싶지만 기술적·경제적 부담으로 사업을 시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 때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이 에너지절약형 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에 참여하여 기술·자금 등을 제공하고, 투자시설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절감액으로 투자비를 회수하는 사업이다.

에너지절약사업은 투자비 부담 없이 원가절감을 통한 경쟁력 향상에 기여 하며, 전문컨설팅 서비스를 통한 기술적·경제적 위험부담을 해소한다. 또한 노후설비 교체로 인한 실질적인 자산가치의 증가에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이용효율 개선프로그램 확보와 이산화탄소 및 환경오염물질 저감에 따른 기후변화 협약에 대응가능하다.

ESCO사업의 수행범위는 고효율 조명등으로 개체하는 사업, 폐열 에너지를 회수하는 설비설치사업, 노후 보일러를 개체하는 사업, 산업체 공정을 개선하는 사업, 냉·난방 동력을 설치하는 사업, 산업체 건물의 열병합 발전사업 등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ESCO사업의 진행절차는 상담 및 예비조사를 통해 현장을 진단하고, 에너지이용의 효율을 분석해 투자의사를 결정 및 계약체결하며, 설계 및 시공과 사후관리의 단계별로 진행한다.

우리 국민모두가 하루에 1시간씩 자신이 애용하는 휴대폰 혹은 컴퓨터 등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전기에너지 절약의 생활화가 중요하다. 문제는 실천이야!

김귀열 (주)네오엔 연구소장 공학박사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