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 업주들이 정부의 알뜰주유소 정책에 반대하며 생존권 사수를 위해 뭉친다.
 한국주유소협회는 오는 24일 오후 2시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전국 주유소 사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규모 궐기대회를 연다고 11일 밝혔다.
 협회는 업주 3천여명의 참석을 목표로 전국 15개 지회에 공문을 보내 협회원들의 참석을 독려했다.
 협회는 정부의 알뜰주유소 확산 정책이 무분별하게 이뤄져 문 닫는 주유소가 늘어나는 등 주유소 영업환경이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현재 전국적으로 554개 운영되는 알뜰주유소를 연말까지 1천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알뜰주유소로 전환하는 사업자에게는 시설개선자금을 지원하고 세제 혜택을 주고 있다.
 협회 측은 “전국 주유소의 숫자가 2010년을 정점으로 줄어들고 있다”며 “정부가 포화 상태인 시장에 인위적으로 개입해 새로 주유소를 설치하는 것은 업계의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전시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업주들은 특히 공공기관 주차장에 알뜰주유소를 설치하는 정책에 반발한다. 협회는 “공공기관 주차장은 전국에 무수히 많고 지방정부에서 산하기관 주차장에 주유소를 세울 수도 있다는 점에서 자영주유소들의 위기감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면서 지적했다.
 또 다중이용시설인 대형마트 주차장에서 석유제품을 용기에 담아 판매하는 것은 소비자의 안전을 도외시한 정책이라며 정책 추진을 중단할 것을 촉구할 계획이다.
 협회는 최근 알뜰주유소 정책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주유소 압박정책이 계속되면 동맹휴업 등 단체행동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협회의 한 관계자는 “궐기대회가 열리기 전까지 동맹휴업 등의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며 “국민의 세금으로 특정 주유소에만 특혜를 주는 정책은 중단돼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