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대전에서 열린 지역신문발전지원법 추진을 위한 지방언론개혁연대 창립대회에서는 토론회를 통해 고사위기에 있는 지역언론의 회생을 위한 국가차원의 지원책이 시급하다는데 공감하면서 지역 언론 스스로 개혁을 위한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지역언론 활성화와 개혁과제"를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 김영욱 한국언론재단 선임연구위원은 "지역언론에 대한 국가지원의 정당성과 한계, 방법과 전망"을 주제로 지역언론의 개혁과 정상화를 통해 지역불균형 문제가 부분적으로 해결될 수 있으며 지역언론의 문제는 한국 언론 전체의 문제와 함께 해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은 "국민의 기본권인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국가는 자유로운 여론 형성이 가능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의무가 있고, 지역언론이 취약해 주민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는다면 정부가 지역매체를 만들어서라도 이를 보완해 줘야 한다"며 지역언론에 대한 국가지원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이어 "지역언론의 개혁과제"를 발제한 강창덕 경남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공동대표는 "지역언론의 개혁과제는 관-언 유착 단절로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지역언론의 개선과 정상화를 위해 계도지와 기자실을 폐지하고 기자단을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장호순 순천향대 교수는 "국가는 모든 국민이 평등하게 누릴 수 있는 기본권의 하나인 언론의 자유를 보호할 의무가 있다"며 "이런 의미에서 지역언론 발전지원법은 국가가 개입해 국민의 기본적인 인권을 보장하는 제도"라고 말했다.

 최경진 대구가톨릭대 교수는 "유럽 등 선진 외국에서는 오랜 세월 숱한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건전한 지역언론이 발전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을 마련했다"며 "중앙언론과 지역언론의 불균형격차가 극심한 우리의 입장에서 유럽의 지역언론지원법제는 타산지석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역언개연 창립대회에 참석한 한나라당 강창희 의원과 민주당 박병석 의원, 개혁당 김원웅 의원은 하나같이 "지역언론의 정상화를 위해 지역언론의 자체 개혁과 지원을 병행하는 것은 바람직하다"며 "지역신문발전지원법안이 입법화돼 지역신문의 정상화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재현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