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조흥은행 파업에 대해 "공권력 투입을 지시한 이유는 최근 몇몇 노조들이 정부 길들이기나 본때를 보여주려고 하는 경향이 있어서"라며 "그런 방식의 파업은 용납하지 못하고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23일 오후 청와대에서 가진 근로감독관들과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조흥은행 문제 해결과 관련, "잘 해결됐다. 파업이 없었더라도 (매각조건은) 어제 결론난 것과 비슷할 것"이라고 평가하고 "조흥은행 문제는 국민과 노사 모두에 이익이 되도록 하는 게 가장 중요한 원칙이었으며, 적절한 가격에 주식을 팔고, 공적자금을 회수해 금융질서를 안정시키는 게 정부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또 노 대통령은 "참여정부의 개혁은 공무원들에게 겁을 주거나 권력있는 부서, 힘 있는 사람만 살아남는 개혁이 아니라 효율적이고 국민에게 더 큰 서비스를 주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전국 근로감독관과의 대화 및 오찬 간담회에서 "적극적으로 나서는 사람들이 보상을 받을 것"이며 "열심히 하는 사람들은 다면평가에서 반드시 동료들이 평가하더라. 그런 사람들은 윗 사람들이 먼저 데리고 가려고 한다"면서 다양한 예를 들어가며 "개혁주체론"에 대해 설명했다. 신재현기자 jh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