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남구 옥동 묘지공원 일대에 납골당이 들어선다는 소식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정토사가 지난 달 신청한 납골당 건립예정 부지는 도시계획상 묘지공원으로 지정돼 개발상 법적인 하자가 전혀 없다. 조만간 허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남산 일대에 2개소의 대규모 납골당 건립이 추진된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참으로 착잡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 아울러 울산시 당국의 도심개발 정책의 부재를 다시 한번 뼈저리게 실감하게 된다. 툭하면 환경친화정책의 실천을 내세우는 시 당국이 "도심의 허파’라 할 수 있는 남산에 납골당 건립을 허가하겠다니 납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더구나 이해하기 어려운 것은 울산시측의 시각이다. "도시계획상 법적 하자가 없기 때문에 납골당 건립을 허가할 밖에 없다"고 한다. 이게 무슨 해괴한 소리인가. 남산개발 문제가 어디 법대로만 접근할 사안인가. 최근 수년 사이 교육연구단지 입지와 남산 관통도로 개설 등과 맞물려 한시도 편안할 날이 없는 남산을 이렇게 해도 되는 것일까. 그동안 남산을 살리기 위해 남산살리기공동대책위와 환경시민단체 등이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선 것을 울산시도 너무나 잘 알고 있지 않은가.

 이처럼 어려운 상황인데도 묘지공원내 임야에 납골당 건립을 허가하려는 것은 "남산의 자연 녹지 훼손 따위야 무시해도 된다"는 왕배짱일 수밖에 없다. 납골당을 건립할 경우 옥동 묘지공원 순환도로와 연결되는 길이 30~40m의 진입로를 새로 개설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절개지 조성 등에 따른 산림훼손도 감수할 수밖에 없다.

 한마디로 남산 일대 납골당 조성계획은 철회돼야 한다. 새삼 강조하지만, 법리적 시각에서 접근할 일이 아니다. 먼 훗날을 내다 볼 줄 아는 시 당국이라면 납골당 조성보다 기존의 묘지공원을 도심 밖으로 옮기는 문제를 심각하게 검토해야 한다. 도심의 한 가운데, 그것도 "울산의 허파’에 묘지공원도 부족해 대규모 납골당을 설치한다는 것은 정책도 사업도 아닌 위험천만한 발상이다.

□최근 두서면 내와리 일대에 납골당 설치와 구·군에서 종합장묘시설 유치설치와 관련한 움직임이 있었다. 그러나 혐오시설이라는 이유로 환영받지 못하고 있다. 남산의 납골당 설치는 위치상 더더욱 어렵다고 봐야 한다. 시민단체와 환경단체에서도 가만있지 않을 것이다. 제발 남산만큼은 더 이상 손을 데지 말았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