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상·공안위원장…여야 의원 50명도 참배

일본의 민주당 정권에서 처음으로 각료가 야스쿠니(靖國)신사에 참배했다.
 15일 교도통신에 의하면 마쓰바라 진(松原仁) 국가공안위원장 겸 납치문제담당상과 하타 유이치로(羽田雄一郞) 국토교통상이 일본의 2차 세계대전 패전일인 이날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했다.
 2009년 9월 민주당 정권이 출범한 이후 2차 세계대전 종전일에 각료가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초당파 의원연맹인 ‘다 함께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에 소속된 여야 국회의원(참의원과 중의원 의원) 약 50명도 이날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했다. 또 국회의원 약 40명은 대리인을 보내 참배했다.
 하지만,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총리를 포함한 다른 각료는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하지 않았다.
 각료의 야스쿠니 참배는 총리의 의향을 무시한 것이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노다 총리는 지난 10일 기자회견에서 작년 9월 취임 당시 총리와 각료는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었다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각료들이 이 방침에 따를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교도통신은 총리의 자제 요구에도 불구하고 각료가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함으로써 노다 총리 구심력의 한계를 드러냈다고 전했다.
 민주당 정권은 출범 이후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과의 외교 마찰을 피하기 위해 각료의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억제해왔다.
 마쓰바라 공안위원장은 “개인적 참배”라면서 “한 사람의 일본인으로서 스스로의 신조에 따라 행동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신사에 들어가면서 ‘신(臣) 마쓰바라 진’이라고 서명했다. 여기서 ‘신’은 왕의 신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하타 국토교통상도 “각료로서가 아니라 개인적으로 참배했다”고 말했다.
 현직 각료의 야스쿠니신사 참배는 한국의 반발을 불러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 등으로 균열된 한일 외교 갈등이 더욱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