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지난 11일 일본의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국유화 이후 계속되고 있는 반일 시위가 진정 조짐을 보였다.
 하지만 센카쿠 해역에서 양국이 감시선과 순시선(경비선)을 증강 배치하면서 물리적 충돌 가능성은 고조됐다.
 ◇ 반일 시위 일단 진정 국면 = 19일 일본과 중국 언론에 의하면 이날 베이징을 비롯한 중국 주요 도시에서 일본의 센카쿠 국유화에 항의하는 시위는 거의 포착되지 않았다.
 교도통신은 베이징에서 반일 시위가 벌어지지 않은 것은 일본 정부가 센카쿠 국유화를 단행한 지난 11일 이후 처음이라고 전했다.
 중국 인터넷상에는 이날도 베이징 일본 대사관 앞에서 시위를 하자는 글이 올라왔지만 실제 시위로 연결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일본 대사관은 이날부터 여권과 비자 등에 관한 창구업무를 재개했다. 베이징시의 공안당국은 이날 아침 휴대전화 메일로 시민에게 “항의활동(반일시위)이 모두 일단락됐다”면서 “향후 별도의 이성적 방식으로 애국의 열정을 표현하고, 일본대사관 주변에서의 항의 시위는 그만두었으면 좋겠다”고 시위를 자제하도록 통지했다.
 이는 베이징 일본대사관 앞 시위를 원칙 금지하겠다는 것으로 당국이 시위 규제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베이징 이외의 지방 도시에서도 시위를 예고하는 글이 인터넷상에서 거의 나타나지 않았고, 실제 시위도 확인되지 않았다.
 교도통신은 “후진타오 국가 주석이 대일 강경 자세는 이어갈 태세지만 시위가 반정부 운동으로 비화하는 것을 우려해 노선을 일부 수정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다만 주말에는 시위가 다시 벌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 센카쿠 해역 대치는 심화 = 양국이 센카쿠 해역에 순시선과 해양감시선 등을 경쟁적으로 증강하면서 충돌 가능성은 더욱 고조되는 양상이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중국 선박의 센카쿠 해역 진입을 저지하기 위해 전체 보유 순시선 121척 가운데 절반인 약 50여척을 투입했다.
 이는 수적 우위를 앞세운 중국 해양감시선들이 지난 14일과 18일 두 차례에 걸쳐 일본이 주장하는 센카쿠 영해(12해리)에 집단 진입한 것에 대한 대응 조치이다.
 증원된 순시선 가운데는 40㎜ 기관포를 장착한 1천t급 아소함이 포함됐다. 아소함은 원래 무장 공작선 나포 등 준 전투 상황에 투입되는 함정이다.
 해상보안청 관계자는 “중국 어선 1천척이 센카쿠로 향했다는 보도도 있었던 만큼 전례 없는 규모의 경계 태세를 갖추기로 했다”고 말했다.
 중국은 자국 어선의 센카쿠 어로를 보호하고 일본 측의 저지를 무력화하기 위해 해감총대 소속 해양감시선 10척과 농업부 산하 어정선(어업관리선) 4척등 14척 배치했다.
 중국은 일본의 센카쿠 국유화 조치 직후 감시선 6척을 투입했는데 전력을 배로 늘린 것이다.
 여기에다 일본은 중국 어선의 센카쿠 영해 진입으로 충돌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자위대 함정을 센카쿠 열도 주변으로 이동토록 했고, 중국 군부도 경고음을 내고 있어 최악의 경우 양국이 무력 충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 中 경제보복 조짐 =일본무역회의 우쓰다 쇼에이(槍田松瑩) 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일본으로부터의 수입품 통관 지연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정보가 있다”고 밝혔다.
 수출업체를 대표하는 일본무역회 회장이 이런 발언을 했다는 것은 중국이 사실상의 제재조치를 취한 것으로 일본 재계는 받아들이고 있다.
 중국 상무부의 선단양 대변인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일본의 센카쿠 국유화는) 중일 경제무역 관계에 반드시 영향을 미치고, 정상적인 발전을 훼손할 것이다”고 말했다.
 중국은 센카쿠 문제가 일본이 가장 원하고 있는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교섭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상무부의 선 대변인은 “한중일 FTA가 센카쿠 문제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중일이 연내 목표로 하고 있는 FTA 교섭 개시가 지체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는 사태 타개를 위해 중국과 이달 말 유엔 총회에서 정상회담 또는 외교장관 회담을 추진하기로 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