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들의 생생한 탈북과정을 그린 영화 ‘48M’가 19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하원 특별시사회에서 상영됐다.
 미 하원 레이번 빌딩에서 상ㆍ하원 의원 다수와 보좌진,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소개된 영화 ‘48M’는 탈북자들의 꿈과 희망, 삶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영화 제목 ‘48M’는 국경지대인 북한 양강도와 중국의 장바이현 사이를 흐르는 압록강 폭의 최단 거리를 의미한다.
 삶과 죽음을 가르는 짧고도 먼 거리에서 좌절해야 했던 탈북자들의 사연이 영상읕 통해 전해지면서 행사장은 숙연해졌다.
 미 의회내 대표적인 지한파인 에드 로이스 하원의원(캘리포니아)은 직접 행사장에 나와 ‘탈북 영화’의 의미를 설명하고 자신이 지난해 4월 발의한 탈북 고아 입양법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007년 일본의 거센 반대로비에도 불구하고 미 의회에서 ‘위안부 결의안’ 채택에 앞장선 고(故) 톰 랜토스 의원의 부인인 아네트 랜토스씨의 모습도 보였다.
 탈북자들이 직접 만든 영화로는 미 의회에서 최초로 시사회를 연 데는 북한 인권운동가로 ‘디펜스포럼재단’ 대표인 수잔 숄티 여사의 도움이 결정적이었다고 주최 측은 밝혔다.
 영화제작을 맡은 ㈜48M의 안혁 대표는 북한의 정치범 수용소에서 3년간 수감 생활을 한 인물이다.
 안 대표는 “이 영화는 그 많은 탈북자가 목숨을 걸고 탈북할 수밖에 없는지를 잘 말해주고 있다”면서 “우리가 직접 워싱턴까지 온 이유는 처절한 삶에 대해 하소연하지 못하는 탈북자들의 외침을 전하기 위해서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 영화를 만들려고 지난 3년간 탈북자 300여명과 가족들을 인터뷰했고, 그 가운데 대표적인 사례를 모아 영화화했다”고 소개했다.
 안 대표 등은 시사회에 앞서 미국 하원에서 ‘톰 랜토스 인권위원회’ 위원장인 프랭크 울프 의원이 주최한 청문회에 참석해 북한의 실상과 탈북자들의 탈북과정 및 실태 등에 대해 증언했다.
 1998년 탈북했다가 중국 공안에 체포돼 북송된 뒤 60일간 잔혹한 고문해 시달렸다는 박광일 씨는 증언에서 “북한 주민들에게, 탈북자들에게 자유를 찾아주기를 진정으로 호소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난 13일에는 스위스 제네바 유엔 인권위원회에서 각국 대사와 인권위원회 대표, 비정부기구(NGO)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48M’ 특별시사회를 열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