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지방의원 선출 인구 하한선 조정(본보 3월2일자 2면)에 따라 행정 동 자체 기초의원을 선출하지 못하게 된 울산시 북구 강동동 주민들이 올해 양대선거에 불참하기로 결의하는 등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강동동 주민자치위원과 통장, 각 단체장 40여명은 지난 4일과 5일 동사무소 회의실에서 주민 임시회의를 개최, 지난달 2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시·구지역 기초의원 선출 인구 하한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강동동 주민들은 이번 회의에서 "기초의원 선출 인구 하한선이 6천명으로 상향조정되면서 지난해 12월말 현재 인구 5천200명인 강동동이 자체 구의원을 선출하지 못하게 됐다"며, "도·농 복합형 지역현실을 완전히 무시한 개정 선거법은 개악"이라고 크게 반발했다.

 주민들은 이에 따라 인구 하한선 예외규정 신설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청와대와 국회의장, 행정자치부장관에게 보내기로 하는 한편 인구 6천명 확보를 위한 지역출신 전입운동과 함께 올해 치러질 지방동시선거와 대통령선거에 강동동이 불참하기로 결의했다.

 또 6일부터 각 자연마을별로 구의원을 뽑지 못하게 된 개정 선거법 반대 현수막을 내걸고 7일 오전 10시에는 강동농협 2층 회의실에서 강동살리기 결의대회를 열어 지역주민들의 의지를 결집시킬 계획이다.

 한편 국회는 지난달 28일 제227회 임시회 8차 본회의에서 기초의원 선출 인구 하한선을 시·구지역 6천명, 군지역은 1천명으로 조정한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지법 중 개정법률안을 통과시켰다. 박철종기자 bigbell@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