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3기 1년을 맞아 울산시의 환경행정이 대체로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가운데 태화강 수질개선 등 현안사업의 조속한 추진은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울산시는 국가산업단지 환경관리권의 지자체 위임에 따라 지난해 "업무인수인계기획단"을 구성해 지역 환경관리의 제도적 인프라 구축과 친환경적 도시 이미지 개선 등 5개분야 27개 단위사업으로 된 민선 3기 환경관리대책을 수립했다.

 시는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처음으로 환경관리과를 발족한 것은 물론 국가대기환경 기준보다 20% 강화된 기준치를 마련해 아황산가스의 경우 0.015ppm/년(국가기준 0.02), 미세먼지 60"/㎥/년(국가기준 70), 이산화질소 0.04ppm/년(국가기준 0.05)등 5개 항목에 대한 지역 대기환경 기준조례를 제정했다.

 또 올해 10월 국제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취득과 "생태도시 울산" 조성을 위한 에코폴리스 울산계획도 수립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86년 대기보전특별대책지역 지정에 따른 규제중심의 환경정책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기업체 환경마일리지제"와 "환경 홈닥터 활성화", "기업체 환경투자 가이드라인 설정" 등 환경인센티브제를 적극 도입하는 사전예방정책으로 전환했다.

 반면 태화강 수질개선을 위한 가정오수관로 연결사업 등 근본적인 지역환경 현안사업의 조속한 추진이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또 최근 고개를 들고 있는 악취민원 해결과 공단지역 토양오염 등 "시민체감 환경개선사업"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올해 행정자치부 종합평가에서 환경분야의 경우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며 "시민과 기업이 신뢰하는 환경행정을 통해 보다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정훈기자 jhpark@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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