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를비롯한 언론들이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3일 앞둔 4일 환영 분위기를조성하기 시작했다.

 인민일보는 4일 노 대통령과의 인터뷰 기사를 비중있게 다루고 한~중 양국 새지도자들의 첫 만남에 의미를 뒀다.

 이 신문은 자사의 왕천(王晨)사장이 3일 청와대로 노대통령을 예방하고 자사 기자들이 노대통령과 인터뷰를 했다고 소개했다.

 신문은 노 대통령이 개인적으로도 처음인 이번 방중을 계기로 중국의 새 지도자인 후진타오(胡錦濤) 당총서기 겸 국가주석과 만나 상호 신뢰관계를 구축, 한~중 관계를 새로운 수준의 단계로 끌어 올리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노 대통령은 또 한.중 경제관계도 큰 문제없이 급속히 성장해왔다고 지적하고양국은 서로 보완적인 경제 협력.합작 관계를 지속, 더블 윈을 이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중국 관영 통신 신화사는 인민일보 기사를 인용하면서 특히 노 대통령이 한국일각에서는 한국 산업기술이 중국으로 이전되는데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으나이는 시장논리에 맡기고 정부는 한국 기업의 중국투자에 전혀 간섭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한 점에 주목했다. 그는 특히 한국의 대외투자중 중국 투자가 가장 크다고강조했다.

 중국 언론들은 노 대통령 방중에 앞서 계속 지면을 할애, 노 대통령의 방중을환영하고 한국에 대한 중국의 관심을 나타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