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4일 주요 당직자회의에 이어 의원총회에서 `선특검법-후추경안 처리' 방침을 정함에 따라 여권의 향후대응이 주목되는 가운데 특검법안과 관련해 여야간 또한차례 극한 대치상황을 예고하고 있다.

 최병렬 대표는 이날 대북송금 새 특검법안과 관련, "시간이 걸리더라도 여당과 타협하거나 150억원으로 축소하지 않고 원안대로 밀고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 최대표는 "당 특위로부터 지난번 특검에서 대북지원 규모 뿐만아니라 구체적 성격 등 내용면에서 거의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다는 보고를 들었다"면서 "특위에서 그런 생각을 갖고 있는 한 원칙대로 분명하게 밀고 나갈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 대표는 "이것(특검법)을 원칙대로 밀고가면서 생기는 시간의 문제나 구체적 전략문제는 총무단에서 현명하게 판단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 대표의 이같은 입장변화는 특검협상에 소극적인 민주당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되지만 오히려 여야간 특검법 협상을 더욱 어렵게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추경안 처리와 관련, 최 대표는 "대여관계에서 이 문제를 다룰 생각은 갖고 있지 않으며, 대신 예산안 자체에 대한 심의는 철저히 할 것"이라면서 "언뜻보면 연계해서 다루려는 게 아니냐는 오해가 있을 수 있어 얘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사덕 총무는 "특검법안은 추경안 처리전에 처리한다는 원칙을 갖고 민주당 정균환 총무와 계속 협상하겠다"며 `선특검법-후 추경안 처리' 방침을 못박았다.

 한나라당이 특검법 협상에 있어 원안 관철로 입장을 번복하고 `선 특검법-후 추경안 처리' 방침을 정한데다가 추경안에 대한 철저한 심의방침을 천명함에 따라 당초 11일 처리키로 여야가 합의한 추경예산안의 국회통과는 늦어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관련, 홍사덕 총무는 이날 회의 후 `특검과 추경심의를 연계키로 한 것이냐'는 확인 질문에 박진 대변인을 통해 "추경안을 처리하기 전 반드시 특검법안을 처리한다는 입장"이라면서 "연계라는 말에 구애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두수기자.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