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진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전자화폐(교통카드) 제도가 시내버스 업체와의 의견충돌로 난항을 겪고 있다.

 진주시는 시내버스 이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대중교통의 경쟁력 확보와 이용승객에 대한 서비스향상은 물론 업체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지난달 말까지 요금지불 전자화폐시스템을 구축, 7월부터 전자화폐(교통카드)를 이용한 시내버스 요금지불제를 시행키로 했다.

 그러나 진주시는 예정 시행일이 1주일 가량 지났는데도 시스템 구축은 커녕 이렇다할 방안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으며 경남도가 선정한 전자화폐 업체와 버스업체간의 수수요율 협의도 제대로 안되고 있다.

 시민들은 "시가 추진도 제대로 못하면서 전자화폐를 사용한다며 앞다투어 홍보를 한 것은 시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면서 "사전에 준비가 안된 계획을 시민들에게 발표하는 것은 전시적인 행정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당초 7월부터 시내버스를 이용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자화폐를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었다"면서 "그러나 수차례에 걸쳐 업체와 추진토록 했으나 최근 버스업체들의 노사분규 등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양산시와 통영시도 전자화폐(교통카드)를 7월부터 시민들에게 보급해 사용토록 할 계획이었으나 아직까지 업체를 선정하지 못해 시행을 미루고 있다. 강정배기자 kjb@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