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허영심을 노린 외제 유모차의 고가 마케팅이 기승을 부리고 있으나 일부 제품의 품질은 수준 미달인 것으로 드러났다.
 소비자시민모임은 국제소비자테스트기구(ICRT)가 영국ㆍ홍콩ㆍ네덜란드ㆍ스웨덴ㆍ덴마크 소비자단체와 공동으로 진행한 유모차 품질 테스트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국내에서 판매하는 11개 제품(국산 2개ㆍ외국산 9개)이다.
 평가 항목은 시트 사용ㆍ기동성ㆍ짐 보관ㆍ운행 편리성ㆍ접기ㆍ등받이 조절ㆍ대중교통 이용 등이다.
 평가 결과로는 국내에서 고가에 팔리는 노르웨이산 ‘스토케 엑스플로리’(169만원)와 미국산 ‘오르빗 G2’(145만원)는 6개 등급 가운데 4번째인 ‘미흡’ 등급을 받았다.
 국산 제품인 ‘리안 스핀 2012’는 3번째 등급인 ‘만족’ 등급을 받았다. 가격은 69만8천원으로 스토케나 오르빗의 절반도 안 되는 수준이다.
 네덜란드산 ‘맥시코시 엘리아’(93만원)와 ‘퀴니 무드’(158만원), 스페인산 ‘미마 자리’(179만원) 등도 ‘만족’ 등급을 받았지만 가격은 국산보다 훨씬 비쌌다.
 국산보다 가격이 싸면서 더 높은 등급을 받은 제품은 이탈리아산 ‘잉글레시나 트립’(36만8천원)이 유일했다.
 이 제품과 영국산 ‘맥클라렌 테크노 XLR 2012’(76만5천원)은 2번째 등급인 ‘구매할 가치 있음’ 등급을 받았다.
 일본산 ‘콤비 미라클 턴 프리미에’(88만원)와 미국산 ‘그라코 시티 라이트 R’(29만8천원)는 5번째 등급인 ‘매우 미흡’ 등급을 받았다.
 두 제품은 안전성 테스트를 통과하기는 했지만 유럽 안전 기준 등에 일부 미달하는 부문이 있었다.
 유럽 안전기준에 따르면 유모차에는 자동 잠금장치가 2개 있어야 하지만 두 제품은 잠금장치가 각각 1개뿐이었다.
 11개 제품은 내구성ㆍ강도ㆍ안정성 테스트를 모두 통과했다.
 소비자시민모임은 고가의 외국 제품을 무조건 선호하기보다 유모차를 이용하는 어린이의 연령과 신체 사이즈, 생활환경, 사용 목적, 유모차 무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택할 것을 조언했다.
 이 단체의 윤명 국장은 “국내 유모차 시장에서 고가의 수입제품 수요가 비정상적으로 급증하고 있지만,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가격과 품질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살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스토케’를 판매하는 스토케코리아는 “이번 테스트는 소수 응답자들이 평가한 결과로 평가항목별로 구체적인 테스트 방법은 공개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테스트에 참여한 인원과 평가 항목 정보가 충분히 공개되지 않으면 많은 소비자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도 했다./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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