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최근 부처 약칭과 관련, 각 지방해양수산청과 외청 등을 대상으로 의견수렴을 한 결과 통합 이전 소속기관에 따라 선호도가 뚜렷이 갈려 공식 약칭 결정에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지난 96년 7월 당시 해운항만청, 수산청, 해양경찰청 등의 조직을 묶어 출범할 때 이미 직제와 명칭 문제를 놓고 갈등을 겪었던 해양수산부는 출범 6년째를 맞은 현재까지도 명칭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해운항만청 출신들은 해양부를, 수산청 출신들과 어민 등은 해수부를 각각 고집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최근 각 지방청과 외청 등을 대상으로 해양부로 할 것인지, 해수부로 할 것인지에 대한 의견수렴과 함께 홈페이지를 통한 설문조사를 벌였다.

 해양수산부 약칭에 관하여 귀하는 어느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이 던져진 설문조사에서 총 1천496표 가운데 해양부가 853표(57%)를 얻어 631표(42.1%)를 얻은 해수부를 앞섰다. 기타라고 응답한 경우도 12표가 나왔다.

 또 지방청 등에 대한 설문조사결과 울산지방해양수산청(해양부 130명, 해수부 13명)처럼 수산직의 비중이 낮은 곳은 해양부가 좋다는 의견이 압도적이었으며 국립수산과학원이나 수산업의 비중이 높은 지역은 해수부가 강세를 띄었다.

 해양부 관계자는 "부처 약칭에 대해 수산단체 등이 해수부로 해줄 것을 요구해 설문조사와 함께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며 "현재로선 결론을 내리기가 쉽지 않아 고민이다"고 말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한편 해양수산부 출범을 앞두고 해운항만청은 명칭을 해양부로, 청사는 서울시 종로 4가에 있던 당시 해항청 건물로 할 것을 주장한 반면 수산청은 흡수 통합의 뉘앙스 때문에 명칭을 수산해양부로, 청사는 제3의 건물이 돼야 한다고 맞선 전력이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