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코디네이터, 사례관리사, 생활지도사…’
 다문화가족이 증가하면서 이를 지원하는 전문 인력이 소개되고 있지만 정작 이들을 지칭하는 용어가 혼재돼 혼란을 야기할 우려를 낳고 있다.
 18일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결혼이민자의 대상별 특성에 맞는 개인별 맞춤형 지원을 해주는 ‘사례관리사’가 올해 처음 도입된다.
 사례관리는 지난해 전국 17개 센터에서 전문 인력 없이 시범 실시됐으나 올해에는 전문 인력 ‘사례관리사’를 50명 선발해 각 센터에서 활동하게 된다.
 이들은 당초 다문화가족 ‘코디네이터’로 지칭될 것으로 예상됐다. 다문화가족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하는 코디네이터 역할’을 하는 인력을 위해 올해 예산이 주어졌기 때문이다.
 여가부는 그러나 이들을 ‘사례관리사’로 이름지었다. 사례관리사는 ‘코디네이터’의 역할을 넘어 결혼이민자들이 필요한 교육,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도록 센터뿐만 아니라 지역 네트워크와도 연계해 준다.
 특히 가정 해체 등의 위기를 겪는 가정에 대해 상담함으로써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설계를 해주는 등 개인 프로파일을 관리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단순히 맞춤형 지원을 하는 ‘코디네이터’의 역할을 포함하며 그보다 한층 전문적인 인력인 셈이다. 이에 따라 다문화가족 지원과 관련해 ‘코디네이터’라는 전문가는 별도로 존재하지 않고 그 역할만 있게 됐다.
 이와 함께 다문화가족 ‘생활지도사’도 새로 등장해 그 역할 등에 대해 혼란을 가중하고 있다.
 생활지도사는 새누리당 공약에서 처음 소개됐다. 입국 후 초기 1년 동안 결혼이민자와 다문화가족에게 맞춤형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로 파악된다.
 여가부 관계자는 “생활지도사는 사례관리사와는 다를 것”이라며 “생활지도사의 역할에 있어 결혼이민자 등에 대한 관리의 수준을 어느 정도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결국 다문화가족 코디네이터, 사례관리사, 생활지도사 등 비슷한 역할을 하는 전문가처럼 들리지만 현재로선 실체가 있는 것은 사례관리사밖에 없다.
 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은 “새로 소개되는 전문가에 대한 비슷한 용어가 많아 뭐가 뭔지 헷갈린다”며 “용어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