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센터를 행정기관과 주민자치위원회가 공동운영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전문인력 확보와 단계별 교육수준을 상향 조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 동사무소의 기능전환에 따라 일부 업무가 구청으로 이관됐으나 당초 우려와는 달리 지역주민들이 느끼는 불편은 크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결과는 울산시 북구청이 지난 11월9일부터 12월12일까지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수강했거나 수강중인 240명 중 168명이 응한 우편 설문조사에서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 "주민자치센터가 과거의 동사무소에 비해 어떻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매우 좋아졌다"(37명·22%), "좋아졌다"(95명·56.5%)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일부 동사무소 업무의 구청 이관에 대해 불편을 느낀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43명(25.6%)이 "그렇다", 30명(17.8%)이 "아니다"고 답했고 95명(56.6%)은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변화된 동사무소 시설에 대해서는 "편리하다"(52명·30.9%)와 "큰 불편은 없다"(75명·44.6%)는 응답이 "불편하다"(8명·4.7%), "그저 그렇다"(33명·19.8%)를 크게 앞질렀다.

 또 주민자치센터는 "행정기관과 주민자치위원회가 공동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82명·48.8%)는 답변이 "주민자치위 책임 운영"(44명·26.2%), "행정기관 책임 운영"(42명·25%)보다 훨씬 많았다.

 이번 조사 결과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주로 주부 등 부녀자(95명·56.5%)와 일반주민(48명·28.5%)인 것으로 나타났고 프로그램과 강사, 시설에 대해 대체로 만족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지역주민들의 직·간접적인 욕구조사와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선정이 절실한 것으로 조사됐고, 전문인력 확보와 단계별 교육수준 상향조정 및 시간확대 등에 대한 건의도 많았다. 박철종기자 bigbell@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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