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 교육계가 뇌물의 복마전이었다는 것이 드러났다. 일전에 서울의 한 사회단체에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여론 조사를 한 적이 있다. 그런데 놀라운것은 청소년 대부분이 우리나라 사회를 부패 공화국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었다. 우리가 이 소식을 들을때 우리사회가 어쩌다 이렇게 되었나 하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요즘 우리사회를 보면 소위 말하는 각종 게이터에 국회의원과 장차관 그리고 고위 공무원 등 사회지도층이 모두 관련되어 우리 모두가 온통 흙탕물속에 살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런데 이번에 울산에서는 우리들이 그나마 사회단체 중에서는 아직 깨끗하다고 생각하는 교육계의 비리가 밝혀져 울산 시민 모두에게 큰 충격을 주고 있다. 학교 공사와 관련 뇌물을 받은 혐의로 사법부의 대상이 된 사람만 해도 자그마치 70여명을 넘어서고 있다. 그리고 이들이 뇌물을 받은 방법을 보면 어쩌다 우리교육계가 이렇게 타락했나 하고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뇌물이 적다고 업자를 나무란 사람들이 있나 하면 일부 교장은 신임교장에게 뇌물을 챙기는 방법까지 가르쳐 주었다고 한다. 이중에서도 가장 충격적인 일은 업자로 부터 뇌물을 받지 않을 경우 동료들 사이에 따돌림을 당하고 그리고 차기 인사에서 불이익을 당할 것을 우려해 억지로 뇌물을 챙겼다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도대체 울산 교육계가 얼마나 타락했으면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궁금하다.

물론 우리사회 전체가 부패한 상태에서 유독 이들만 깨끗할 것을 요망한다는 자체가 무리일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교육계에 거는 기대가 크기 때문에 아무리 사회가 부정 부패로 얼룩져도 교육계는 달라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런데 이번 사건은 우리의 이런 기대를 한꺼번에 무너 뜨렸다. 분노에 앞서 시민들이 느끼는 것은 허탈감이다. 그리고 이런 교육 풍토에서 어떻게 자녀들을 학교에 보낼 수 있나 하는 걱정을 하게된다. 그러나 울산 전체를 보면 이런 사람들도 있지만 자신의 위치에서 교육의 발전을 위해 묵묵히 일을 하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것이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전체 울산 교육공무원들이 도덕성 회복에 힘쓰고 그리고 이런 부정과 부패를 척결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줄것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