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진승현씨로부터 1억원을 받아 신광옥 법무차관(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전달한 것으로 12일 언론에 보도된 최택곤씨(57)는 최근까지 민주당 교육특위 비상근 부위원장 직함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전북 김제출신인 최씨는 뚜렷한 당직없이 시민사회특위, 교육특위 등 비상설특위의 비상근 부위원장을 맡아왔고, 2년전 가벼운 중풍증세를 보여 활동을 거의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내에서도 근황을 아는 사람이 거의 없다.

 최씨는 언론보도 후 휴대전화를 받지 않는 등 외부와 연락을 끊어 궁금증을 더했다.

 중앙대를 졸업한뒤 ROTC로 복무했고 대위로 예편한 경력때문에 권노갑 전 최고위원이 13대 국회에서 국방위원을 지냈을때 상임위 활동에 도움을 준 적이 있으며, 14대와 16대 국회에서 국방위원을 지낸 정대철 상임고문에게는 최근까지도 국정감사때 조언을 해준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는 주식투자를 생계 수단으로 삼았고, 최근 주변사람들에게 벤처주식 투자로 큰 돈을 벌었다고 말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최씨를 잘 아는 민주당 관계자는 “꽤 오래전부터 주식투자가 본업이었고, 증권가와 벤처업계를 무대로 주로 활동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진승현씨와 가까워졌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측은 최씨가 지난 10월 당 비상근 부위원장 재선임때 탈락해 현재는 당과 무관한 상태라고 밝혔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