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후보 현황

현행 선거법상 기초지방단체장 후보는 정당공천제여서 지지기반이 두터운 한나라당쪽엔 예비후보군이 형성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열세인 민주당이나 민주노동당 등에서 인물난 속에 후보자 발굴에 열중하는 상황이다.

 한나라당 공천 경합은 전나명 현 중구청장(60)에게 지방의원 3선의 조용수 울산광역시의회 내무위원장(48·중구2)과 중구의회의장 등을 역임한 유태일 중구의원(50·우정동)이 도전하는 3파전 양상이다.

 한나라당 울산중구지구당 수석 부위원장인 정갑윤 전 경남도의원(51)도 물망에 오르고 있으나 지구당위원장인 4선의 김태호 국회의원과 당명에 따르겠다며 한발짝 떨어져 있다.

 민주당에선 2명의 인사가 중구청장 후보를 희망하거나 타진중이나 아직은 실명을 거론할 단계가 아니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민주노동당도 현시점은 구청장 후보를 발굴하는 단계지만 내년 2월20일로 예정된 당 후보 선출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란 입장이다.

 이 가운데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측이 중구청장 후보감으로 접촉중인 인사가 동일인인 성보경 교육위원(58)로 알려지고 있는데 성위원 본인은 "아직 결심을 못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어 출마여부가 유동적이다.

 지난 98년 6·4지방선거 선례로 볼 때 무소속 주자도 1~2명 뛰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지 않고 있다는 것이 대체적인 관측이다.

 ◇물밑 선거전의 특징

 수면위로 부상한 예비후보가 한나라당에 집중된 가운데 3명 모두 당명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전나명 구청장은 광역시 승격전 울산시 도시국장, 임명직 중구청장 등 30여년의 행정경험을 토대로 초대 민선 중구청장직에 최선을 다했으나 관내 그린벨트 조정과 신도시 개발, 경영수익사업 등 못다한 지역현안들을 마무리한다는 차원에서 재선의지를 보이고 있다.

 전구청장은 그러나 한나라당 공천문제와 관련해서는 자신의 의지 보다는 당의 입장이 중요하다면서 공천경합이 치열함을 부정하지 않고 있다.

 조용수 시의원은 기초·광역 지방의원 3선의 10년 가까운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주민을 위한 지방자치, 효율적 지방재정 운영, 무리없는 행정추진 등에 어느 누구보다 자신이 있다면서 당원으로서의 소임도 성실히 다해온 만큼 좋은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조의원 역시 공천문제에 대해서는 공천을 받기 위해 최선을 다할 뿐이라며 그 결과는 당명에 따를 것이라는 원론만 강조하고 있다.

 유태일 중구의원은 광역시 승격전 기초시의회 보사환경위원장, 승격직후 자동승계한 광역시의회 환경수도위원장을 맡아 선명·개혁성, 약사로서의 전문성을 인정받았다면서 재선 뒤 중구의회의 전반기 의장 경험 등을 토대로 구정을 이끌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유의원 역시 공천확보 문제가 나오자 당에서 충성도, 경영마인드, 행정능력 등을 평가하기로 한 만큼 그 결과를 기다린다는 입장이다.

 이같은 한나라당 예비후보들의 입장은 소위 "김심"(김태호 국회의원의 의중)에 따르겠다는 자세이고, 역설적으로 울산이 낳은 거물정치인으로 평가받는 김의원의 위상을 반증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향후 변수

 민주당 문병원 지구당위원장은 아직 실명을 거론할 단계는 아니지만 적절한 시기가 되면 반드시 당원들이 뽑는 경선(단독 등록때 찬반투표)을 통해 중구청장 후보를 낸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다.

 민주노동당 천병태 지구당위원장은 현재로서는 후보감이 없어 발굴작업에 나설 것이란 입장인 반면 김창현 시지부장은 물밑접촉을 하는 적당한 후보감이 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성보경 교육위원은 최근 열린 문병원 위원장의 후원행사에 참석해 축사를 하는 등 긴밀한 유대관계를 맺고 있고, 김창현 시지부장과는 경남도의원직을 함께 지낸 인연 등으로 양측이 접촉하는 인물로 떠오르고 있다.

 성위원은 이같은 상황을 부인하지 않은 채 "좁은 중구 바닥에서 치열한 선거전이 바람직한가를 고려중"이라면서 결심을 하지못하고 있다는 입장인데 그의 결심여부가 선거전의 변수로 되고 있다.

 또 한나라당 예비후보 가운데 공천 탈락시 무소속 출마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보이는 인사는 없으나 공천자가 확정되면 입장이 바뀔 가능성도 완전배제하기는 어렵다. 또 현재로서는 부각되지 않고 있는 무당적 무소속 주자가 등장할 소지도 있다.

 이와 함께 가장 큰 변수가 될 수 있는 것은 기초지방단체장에 대한 정당공천제의 변화 여부. 전국 기초지방단체장협의회와 학계 일부 등에서는 그동안 줄기차게 정당공천폐지를 요구하고 있는데 여야간 협상과정에서 논란대상으로 지목되고 있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